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캐나다 현지 생활정보

자동차 앞유리가 잘 깨지는 나라 캐나다? 그 이유와 앞유리 보험.

자동차 앞유리가 잘 깨지는 나라 캐나다? 그 이유와 앞유리 보험.

제가 지난번에 중고차를 구입했었는데요.  처음에 구입할 땐 캐나다에서는 처음이라 사기 당하진 않을지, 잘못사서 금방 고장나지 않을지 걱정이었는데요. 다행히 문제없이 쌩쌩 잘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ㅎ

하지만, 중고차인만큼 새차처럼 멀쩡했을리는 없겠죠. ^^;

저희 자동차도 몇 가지 수리할게 있었는데요. 뻑뻑한 와이퍼, 교체 시기가 멀지 않은 뒷 타이어, 깨진 앞유리(wind shield) 등이 있었습니다. 크게 차가 달리는데 문제가 없는 것들이었기에... 차 가격과 비교 봤을 때 나쁘지 않게 구입한거 같습니다.

와이퍼는 작동이 뻑뻑해서 새걸로 사서 갈아줬는구요. 타이어는 겨울에 눈 오기 전에 스노우 타이어로 바꿀려고 합니다. 워낙 눈이 많이 와서... ㅎ ㅡㅡ;  그리고 깨진 앞유리는 얼마전에 갈아줬어요. 하지만, 기본 보험만 들어놔서 400달러 가까이 들고 말았네요. 크흑... ;;  

캐나다에서는 앞유리 교체하는게 너무 일상적인 일입니다. 그리고 앞유리에 금이 쩍쩍 가 있어도 교체 안하고 그냥 다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왜 그런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 돌멩이는 도대체 어디서 날아오는가...ㅎ  출처:http://247windshields.com >





앞유리에 금이 가는 이유

첫 번째로 제일 흔한 이유는 '돌멩이' 입니다. 고속도로를 달릴 때 어디선가 날라온 조그만 돌멩이가 앞유리에 점을 하나 콕 찍어 줍니다. 찍힌거지요. 그리고 그 쪼그만 점이 기온 변화 때문에 점점 커지고 커져서 온 앞유리를 가로질러 버리지요. ㅎㅎ ㅡㅡ; 특히 겨울에 심한데요. 기온이 낮아지는 만큼 그 틈 사이로 물이 들어가면 바로 쩍쩍 갈라지죠. ㅎ 그래서 임시로 물이 안 들어가게 매네큐어를 칠해 놓는다고 하더군요. 우리나라도 고속도로 있는데 이런 경우는 크게 없지 않나요? 캐나다 고속도로는 너무 평지에 있어서 바람이 많이 불어 조그만 돌멩이가 많이 날리고 해서 그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 >
돌멩이에 찍혀서 생긴 상처 종류들, 출처 : 
http://frame.inetgiant.com



또 다른 이유는 우박이 있겠습니다만, 드믄 경우지요. 아래와 같은 우박 맞으면... 앞유리가 문제가 아니라 놀래서 사고날수도 있겠지요. 생각만 해도 끔찍하네요. -ㅅ-;


< 너무 큰거 아닌가.. 무섭당;;>

이렇게 앞유리가 깨지는 일이 많으니, 처음에는 깨지는 대로 수리를 하다가 나중에는 포기하는 거죠. ㅎ 자꾸 깨지니 원.. ㅡㅡ; 보험 들면 좋겠지만 보험료 아까워 하시는 분들도 있으니까요. 




빠른 수리가 필요한 이유

일단 돌멩이가 앞유리에 점을 하나 찍어주셨다면, 얼른 수리해야겠습니다. 이유는 위에 언급했다시피, 점점 커지기 때문인데요. 초반에 수리해놓으면 돈도 적게 들고, 교체하는 비용도 아낄 수 있으니까요. 조그만 부위는 크기에 따라 100달러 이내로 수리가 가능하지만, 12인치 넘어가고하면 교체하는 수밖에 없으니까요. -ㅅ-; 교체하면 최소 몇백불이니..  이럴때 딱 어울리는 속담이 있죠. '호미로 막을 거 가래로 막는다.' ... 물론 호미로 막아야겠습니다. ㅎ ㅡㅡ;


< 이번에 수리한 내역입니다. 실제 앞유리, 수리 재료들 빼고 인건비만 80달러네요. ㅎ 총 389달러 40센트. ㅜ.ㅜ>
< >





내 힘으로 수리해 보자!

검색을 하다보니 혼자서 수리할 수 있는 방법들도 있네요.. 그 중에 하나를 가져와봤습니다. 보시다시피 혼자 수리할 수 있는Kit 제품도 판매하네요. 조그만 상처는 수리점 가는거보다 혼자하면 돈도 절약되고 좋겠습니다. 너무 크면 무리겠지만요;;




기본 보험은 부족해~  Auto Pak 보험들기.

기본으로 차량을 등록하면서 가입하는 기본 보험에서도 앞유리에 대한 보상을 해 줍니다. 하지만 700달러까지는 본인이 전부 부담해야 됩니다. 하지만 고가의 차량이 아니고서는 700달러 잘 안넘지요. 그래서 추가로 보험을 가입하면 더 혜택을 받을 수 있더군요. Auto Pak라고 하네요. 저는 이걸 몰라서 혜택도 못 받았고, 이미 살 때 부터 깨져 있었던지라 가입하더라도 다음부터 혜택 받을 수 있다더군요. 아놔.. ㅡㅡ;

아래는 기본 보험과 추가로 들 수 있는 보험을 비교해 놓은 표입니다. 옵션은 50달러, 100달러, 200달러 옵션등이 있군요. 예를 들어 50달러짜 옵션을 선택하면, 만약 수리비가 500불 나왔어도 본인은 50달러만 지불하면 나머지는 보험에서 커버해준다는 거죠.. 앞유리 말고도 모든 부분에서 훨씬 많이 커버되네요.


< 기본 보험과 Auto pak 보상 범위 비교표>



아래 표는 보험료에 대한건데요. 보라색 부분이 얼마만큼 커버되는지 고를 수 있는 옵션이구요. 뒤에 파란색 부분이 Fee부분인데 일년동안 내는 보험료를 보여줍니다.  그 뒤에 있는 내용은 신용 등급 개념입니다. 사고 많이 나면 보험료가 올라가는거처럼요.. 


< 연간 보험료 표, 자주색이 옵션, 파란색이 연간 보험료(기본) >





마치며....

처음에 차량 등록할 때 기본 보험을 들면서 추가로 이런 보험이 있는 줄 몰랐었는데요. 앞유리 교체 하면서 알게됐네요. 뭐, 이미 깨져있어서 혜택은 어차피 못 받지만 다음번을 위해 좋은 공부가 됐습니다. 보험료도 크게 비싸지 않으니 만약을 대비해 보험 하나 들어야겠습니다. 겨울 대비해서 이것저것 준비하고 있는데, 돈 들어갈 데가 많네요. 역시 차는 유지비가 많이 드는거 같습니다. 새차도 해야되고.. ㅡㅡ;; 바람이 많이 불어서 흙먼지가 장난아니네요. 휴... 귀찮아; 

댓글은 큰 힘이 되는거 잊지 마시구요. 그 외에 닉쑤를 응원하는 방법은 블로그 메뉴의 '화이팅'를 참고해주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 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다음(DAUM) 아이디로 쉽게 구독해 보세요. [구독신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