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연습/추천 사이트

한국에서 영어 연습도 하고 외국인도 돕는 방법! Korean Helpers!

몇 주전에 페이스북 팬페이지로 메세지가 하나 왔는데요. Korean Helpers라는 이름으로 한국에서 외국인들을 돕는다는 아주 멋진 생각을 실천하고 계시는분 이더라구요. 이런일을 생각하는걸 넘어서 정말 실천하고, 실현해 내고 있다는게 정말 대단하시더군요. 자세한 소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서울 타임즈에 실린 소개 기사

Are You in Korea? Ask Koreans!


요약해보면, 현재 한국에 거주/체류하는(여행, 일, 어떤 이유로든) 외국인들에게 언어장벽으로 인해 생기는 어려움을 현지인(한국인)의 입장에서 영어로 답변을 해주고, 그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는건데요. 지금은 페이스북에서 질문을 받고, 답변을 해주는 활동을 하고 계시더라구요. 


Korean Helpers 페이스북 페이지 방문해 보세요.! 


이런 방식의 도움은 정말 당연한듯 하면서도 특별한듯 합니다. 왜냐면 현지인이 도와주는거거든요! 예를들어 - 내가 인도에 놀러갔는데, 거기에 사는 현지 인도 사람이 나를 도와주는거랑 똑같은거죠. 인도에도 한국 교민들, 여행자들이 있어서 정보들을 교류하고 있지만, 거기에서 태어나고 자란 현지인이 아닌만큼 거기에는 자료의 질적, 양적인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현지인의 도움이란게, 정말 특별하다고 말하고 싶은거구요.   


아래는 Korean Helpers의 실제 도움 요청과 답변들 입니다.


참 멋지지 않나요? ㅎ 바로 위에 보이는 세탁기 사용법은 간단하지만 정말 실용적인 도움이지 않나 싶습니다.ㅎ 이런걸 보고 있으니 외국인들이 한국 생활에서 필요한 도움은 그렇게 엄청난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는 너무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 너무 당연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들도 그들에게는 커다란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생각도 들구요. 입장을 바꿔서, 내가 독일에 갔는데 세탁기에 독일말만 써 있으면 독일말 하나도 모르는 내 입장에서는 역시나 앞이 깜깜할거 같으니, 너무 당연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ㅎ 


Korean Helpers는 이렇게 한국에 거주중인 외국인을 돕고 있습니다만, 그 배경 목적은 바로 '영어 연습'입니다. 원래 가정 형편상 영어사용 환경을 접할 기회가 적은 학생들을 위해 시작된 만큼, 외국인에게 도움을 주는것은 물론 우리에게도 영어 연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곳이라는 거죠. 다만 아직은 그러한 방법들이 정착되지 않아서 그 틀을 만들어 가고 있는 중으로 보입니다. 이 문제로 의견교환을 조금 했었는데요. 카페 등 여러가지 많이 준비하고 계시던데, 앞으로도 꾸준히 발전시켜 나간다면 충분히 목적을 달성할 수 있으리라 보이더군요. ^^

그래서 제가 지금 이렇게 Korean Helpers를 소개해 드리고 있는 겁니다. 제 블로그가 주로 캐나다에 관련된 '워킹홀리데이','영주권', '캐나다 생활정보' 내용을 담고 있는만큼 '영어'는 기본 바탕으로 깔고 시작합니다. 캐나다에 가면 영어를 써야 하니까요. ㅎㅎ 그래서 제 블로그 글을 보시는 분들은 실력의 높낮음을 떠나 분명히 영어 연습이 필요하실 거구요. 그리고 당연히 한국에서 자라신 분들이 대부분일테니 Korean Helpers의 취지에도 훌륭하게 맞아 떨어집니다.ㅎ 내가 아는 한국 정보를 영어로 답변해 주고, 나는 영어 연습도 하고~ 정말 일석이조가 아닐 수 없습니다! 대박~ 

그리고 혹시나 마음 맞는 친구를 사귈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국내 같은 지역이라면 관광 안내도 해줄 수 있을테구요. 정말 이런 기회는 한국에서 접하기 힘든데, 앞으로 이런식의 많은 가능성이 있는 곳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혹시나 노파심에 말씀드리지만, 영어로 답변해준다고 해서 내 영어가 완벽하거나 유창할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한 영어라도 필요한 정보 전달하는데는 무리가 없고, 당사자에겐 훌륭한 도움이 되니까요! 그러니, 쫄지마세요! ㅎ 길가다 외국인이 우체국 어디냐고 물어봤을 때, 손짓으로 '저기저기'라고 가르켜 줘도 그 외국인에게는 엄청난 도움인거니까요. ^^

그리고 Korean Helpers가 페이스북에 둥지를 틀고 있는만큼 페이스북 가입은 필수적인데요. 영어권 나라를 방문할 목적이시거나, 영어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페이스북 사용은 정말... 강추 입니다. 그 이유는 제가 예전에 써 놓은 아래글을 참고해 주시구요. 

▶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페이스북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이유


Korean Helpers에서 한국에 체류/거주중인 외국인들에게 도움도 주고, 내 영어 실력도 향상시키고 싶으신 분들은 당장 페이스북으로 접속해보세요! 따로 가입을 해야되거나 하는건 없습니다. 그냥 페이지를 Like 하고, 도움을 기다리고 있는 질문들에 답변을 달아주면 됩니다. 조금 더 꾸준한 활동을 원하시거나 질문이 있으신 분들은 운영자이신 하헌종님에게 이메일로 문의 하시면 되겠구요. 

운영자 이메일 : koreanhelpers@hotmail.com


쓰다 보니 길어졌군요.; 짧게 쓰려고 했는데 너무 좋은 취지로 운영되는 곳이고, 남도 돕고 나 스스로도 발전시키는 정말  멋진 곳이라 쓸말이 많더라구요. ㅎㅎㅎ -ㅅ-;  여튼, 한국에서 외국인에게 도움도 주고, 내 영어 실력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 놓치지 마시고, 최대한 많이 활용해보셨으면 좋겠어요. Korean Helpers의 꾸준한 발전을 기원하며,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