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캐나다 현지 생활정보

자동차 와이퍼가 제대로 안 움직일 때, 허무하게 간단한 해결 방법.

자동차 와이퍼가 제대로 안 움직일 때, 아주 간단한 해결 방법.


와이퍼 안되면 큰일!
얼마전에 비가 왔었습니다. 거의 눈이 되기 직전인 흩날리는 슬러쉬 수준이었는데요. 그래서 그 동안 미루고 미루던 우리 애마, 차차의 와이퍼를 손보게 됐어요. 비오는데 와이퍼 안되면 엄청 위험해서, 더 이상 미룰 수가 없더군요. 앞이 보여야 도로를 보고, 신호를 볼 텐데... 와이퍼 없어서 앞이 안보인다면 이건 마치 눈 감고 운전하는거나 다를게 없으니 말입니다. 지금껏 맑은날 다 보내고 비오니 고치다니... 저도 참 게으릅니다. ㅎㅎ ㅡㅡ;; 



와이퍼 블레이드는 이미 교체
우리 차차를 처음 샀을 때는 와이퍼 블레이드(창문을 닦는 고무부분)가 조금 낡은거 이외에는 잘 작동을 했었어요. 그래서 블레이드는 겨울용으로 튼튼한걸로 갈아줬습니다. 




점점 이상해지는 와이퍼
처음에는 문제없던 와이퍼가 점점 이상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때는 잘 움직이다가, 어떤때는 반만 움직이다가, 어떤때는 아에 움찔하고 말 때도 있더군요. 그리고 더 심한경우에는 창문 밖을 넘어가 버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ㅎㅎ 뭐야이거~ 이럴 때는 와이퍼 암(실제로 움직이는 와이퍼 몸통, 팔)을 조금 내려주고, 올려주고 하면서 임시로 해결했었는데요. 전혀 해결은 안되더군요. 그 때만 잠시 되지, 나중에는 똑같거나 더 악화 됐었습니다. 

위 사진처럼, 왼쪽 와이퍼는 그런데로 움직였지만, 오른쪽 와이퍼는 거의 기능을 상실해 버렸어요. 겨우 1/3지점 정도 깔짝 올라가다가 다시 내려오더라구요. 이러니 앞을 볼 수가 없는거죠. 으으 -_=



정비소에 갔더니, 허무...
그래서 전에 점검 받았던 정비소에 갔습니다. 비 오는 날, 몸을 조수석 쪽으로 기울여 가며 억지로 시야를 확보하며 말이죠. 시골이라 차가 많이 없어서 그렇지... 비오는날 와이퍼 없이 운전하는건 정말 위험한거 같아요. 여튼, 도착해서 아저씨에게 와이퍼를 보여드리니, 아무래도 와이퍼 암이 부러지거나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와이퍼 모터가 이상한가 했더니, 일단 와이퍼는 움직이니 그런건 아닌거 같다고... 하지만 부품도 없고, 바빠서 못 봐주신다고 하시더군요. 그리고 길 건너 유리, 도장 전문 정비소에 부품 있을테니 가보라고 하시네요. 거기도 바쁘다 그러면 부품이라도 받아오라고, 자기가 해준다고 말이죠. 

그래서 얼른 길 건너 정비소로 갔습니다. 매니져 아저씨가 반겨주네요. 그리고 자기가 봐준다면서 일단 차를 안으로 가져오랍니다. 아까 정비소에서 와이퍼 암이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니깐, 일단 한 번 보잡니다. 그리고 렌치로 와이퍼 암 제일 아래 너트를 부분을 조이시더군요. 그리고 와이퍼 켜보랍니다. BAM~ 아주 잘 작동하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해결 방법은, 느슨해진 너트를 조여주면 되는거였습니다.
털썩....



이렇게 너트가 느슨해진 이유는 추운 날씨가 문제였는데요. 추운 날씨에 눈이 오면 와이퍼가 그 자리에 얼어붙어 버리는데, 그 상태에서 와이퍼를 켜면 얼어붙은 와이퍼가 제대로 안 움직이고, 와이퍼 암의 너트 부분이 느슨해지게 된답니다. 그리고 그런 동작을 반복하게 되면 점점 느슨해져서 결국은 와이퍼 모터의 힘이 와이퍼 암에 제대로 전달이 안되서, 결국은 못 움직이게 됐던 겁니다. 그리고 제가 이상하게 움직이는 와이퍼 조절 한답시고 억지로 와이퍼를 이리저리 옮겼던것도 한 몫했던거 같네요. 이제 손 안대야겠습니다.ㅎ 

참 허무했는데요.ㅎ 그래도 쉽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그 다음날도 비오고, 몇일 있다가는 눈도 왔으니까요. 아주 고맙다면서 하면서 얼마 주면 되냐고 물어보니 걱정말라고 하시더군요. ㅋㅋ 사실 너트 하나 주여주고 무슨 돈을 받겠습니까만은 괜히 한 번 물어봤었죠.ㅎ 전에 여기서 깨진 앞유리도 교체했었는데, 그래서 잘 봐주나 싶기도 하네요. ㅎ 





인터넷에 다 있더라~
지금에야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아보니, 저와 같은 와이퍼 문제를 쉽게 비디오로 보여주는 자료가 있네요. 크.. 역시 인터넷엔 없는게 없습니다. 다만 어디에 있는지 모를 뿐.. ㅎㅎ 나름 미리 이유를 찾아본다고 했었는데 엉뚱하게 와이퍼 모터 쪽으로만 알아봤네요. 에휴.. 여튼, 아래에 와이퍼 암 문제 해결 동영상을 가져왔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참 허무하게도 간단합니다.ㅎ 
How to Fix Windshield Wiper Arms -- powered by eHow.com
 
<요약> ...눈이 오는 날씨에는 와이퍼가 한 자리에 얼어붙는 경우가 생긴다. 그 상태에서 와이퍼를 켜면 와이퍼를 고정해주는 너트가 느슨해지고, 이런 작동이 반복되면 너트가 점점 느슨해져 결국은 와이퍼 암을 움직이지 못하게 된다... 해결 방법은 느슨해진 너트를 적당한 툴(렌치)로 조여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