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캐나다 현지 생활정보

캐나다, 미국 시차 계산법. GMT? 이런거 안되워도 되는 아주 쉽고 간단한 시차 계산 공식!

캐나다, 미국 시차 계산법. GMT? 이런거 안되워도 되는 아주 쉽고 간단한 시차 계산 공식!

시차 계산하는게 은근히 햇갈리던 때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아니지만, 몇년 전에 처음 캐나다에 왔을 때 말이죠. ㅎ

캐나다와 한국이 15시간 차이가 나니까... 음.. 15를 더해야 되나 빼야되나...?

낮인거야 밤인거야?

섬머타임은 또 어떻게 해야되나.. -ㅅ-;


정작 알고보면 별거 아닌데, 은근히;;; 햇갈리는 시차 계산법.

오늘은 제가 유용하게 쓰고 있는 아주 간단한 시차 계산법을 한 번 소개해 볼까 합니다. 

아주 간단한 시차 계산법!

* 한국과 캐나다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우선, 최소한의 시간 정보는 알고 계셔야겠죠. 

1. 한국과 캐나다의 시차와 타임존을 확인한다

* 다음 링크에서 도시 이름을 입력하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The workd Clock - Time Zones

한국은 GMT +9 이구요. 

캐나다 중부 지역인 이 곳 SK주는  GMT -6 이네요. 
(사스카츄완(SK)주는 중부표준시, CST(Central Standard Time)를 사용합니다.)

0을 기준으로 봤을 때, 

한국은 오른쪽으로(+) 9시간 앞서 가 있고,
캐나다는 왼쪽으로(-) 6시간 뒤 쳐져 있다고 보면 됩니다. 한국에 비하면 과거죠. ㅋ

9 - (-6)= 9 + 6 = 15시간!

결론은 15시간 시차가 나네요. 



2. 시차에서 12시간을 빼 준 시간차를 기억한다. 

위 1번에서 시차가 15시간이 나왔습니다. 

시차가 12시간 이상 날 때에는 낮밤이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시차가 12시간 이상나게 되면 12이상 숫자는 낮 밤을 바꾸는 걸로 간략하게 만들 수 있죠.

계산해보면,  한국과 캐나다의 시차가 15시간이므로, 

15 - 12  = 3  

3이네요. 이제 15시간 대신, 이 숫자 3만 기억하시면 됩니다.그리고 낮밤이 바뀌는거죠.




그리고 아래 세가지만 기억하시면 시차 계산하는 방법이 모두 준비된겁니다.

1. 한국과 캐나다 3시간 차이난다. 

2. 낮밤 바뀐다. 

3. 현지 시간(한국)에서 마이너스 시간대(시간 역주행, 캐나다)를 알아보려면, 
    위 1번을 빼고, 

4. 현지 시간(캐나다)에서 플러스 시간대(시간 순주행, 한국) 계산하려면, 
    위 1을 더하면 된다.
 
< >

끝입니다. -ㅅ-;;







예를 들어보면

예를 들어, 

한국이 오전 6시일 때, 캐나다가 몇시인가?

위에 기억해야 할 4가지를 하나씩 대입해 보면, 

한국 기준으로 캐나다는 -(마이너스) 시간대이므로 3시간을 빼고, 낮밤을 바꾸면 되네요

결론은, 

오전 6시 -  3 = 오전 3시... 
(캐나다는 한국 기준으로 -지역이므로 빼기)


그리고 여기서 낮밤을 바꾸라고 했으니, 

오전 3시 ---낮밤바꿈--> 오후 3시

한국이 오전 6시면 캐나다는 오후 3시네요.
< >


반대로, 캐나다에서 한국 시간을 알아보려면?

캐나다 오전 6시라고 하면, 

오전 6시 +  3 = 오전 9시
(한국은 캐나다 기준 +지역이므로 더하기)

오전 9시 --낮밤바꿈 --> 오후 9시. 

캐나다가 오전 6시면, 한국은 오후 9시네요. 
따란~

어떤가요? 쉽지요? ^^;;



다른 지역으로 예를 한번 더 들어 볼까요. ;;

미국 뉴욕은 GMT -4 입니다. (현재 썸머타임 적용중, 아닐때는 -5)

그럼 한국 GMT + 9 와 GMT -4 의 차이값은 13이네요. 

13 - 12 = 1   이제 이 1시간만 기억하면 됩니다. 그리고 낮밤 바뀌는거하구요.

고로, 

한국이 오전 6시다라고 하면,

미국도 한국에 비해 역시 -(마이너스) 시간대 이므로, 위 1시간을 빼주면 됩니다. 

오전 6시 - 1 = 오전 5시,

여기서 낮밤 바꾸면, 

오전 5시 --낮밤바꿈 --> 오후 5시

한국이 오전 6시면 미국 뉴욕은 오후 5시네요. 

따란~~ 쉽나요? ^^;;;

* 썸머타임은 시간이 오른쪽으로(정주행) 1시간 빨라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5였다면 +1 = -4가 되는거죠.
* 썸머타임 시작, 끝은 지역마다 다른데, 뉴욕은 아래와 같네요. 
DST started on Sunday, March 14, 2010 at 2:00 AM local standard time
DST ends on Sunday, November 7, 2010 at 2:00 AM local daylight time




마치며...

위에 제가 잔뜩 늘어놓은 설명들은, 어떻게 이렇게 되는가를 줄줄 풀어놓은거구요. 

평소에는, 시차 빼기 12 해서 나오는 값만 알고 있으면 되는거죠. 

캐나다는 3시간, 마이너스. 

뉴욕은 1시간, 마이너스.

이렇게만 기억하고 있다면, 언제나 

한국 현지 시간에서 캐나다는 3시간 빼고 낮밤 바꾸고, 

뉴욕은 1시간 빼고 낮밤 바꿔버리면 계산이 바로 나오는거지요. 

흠... 

왠지 설명을 무지 못한거 같아서 죄송하네요. ㅡㅡ;;

그래도 저는 이게 제일 쉽더군요.

더 쉬운 방법 있으시면 좀 알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