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캐나다 이민/영주권/비자

LMO가 무슨 뜻? 돈, 기술 없어도 캐나다 이민하는 첫걸음.

LMO가 무슨 뜻? 돈, 기술 없어도 캐나다 이민하는 첫걸음.

앞으로 연재식으로 LMO에 대해 알아볼 계획인데요. 아래와 같이 차례로 알아보겠습니다.(바뀔수 있음;;)

1. LMO가 무엇인가?
2. LMO가 어떻게 영주권, 이민으로 연결되나? 어떤 직종을 선택해야 하나?
3. LMO 신청하는 방법.


오늘은 첫번째로 1. LMO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 >



캐나다 영주권, 이민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습니다. 돈이 많아서 투자이민, 기술이 있어서 기술이민 등등.. 하지만 저는 돈도 기술도 없기 때문에 맨몸으로 도전하고 있는데요.; 쉽지만은 않지만 이렇게도 가능하기 때문에 제가 지금 진행중인 내용에 대해 처음부터 순서대로 하나씩 정리해보고 있습니다. 이 글을 처음 보시는 분들은 아래 이전글을 참고해 주세요. ^^





< >
제가 본 캐나다 국기중에 젤 이쁜 사진이네요. -0- Canadian Sunset by Lone Primate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 LMO란 무엇인가?                                                

LMO(엘엠오)는 Labour Market Opinion(이하 LMO)를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대개 한국분들끼리 많이 줄여서 부르는데요. 캐나다 이민국 직원들도 이렇게 부르나 모르겠네요.;; 그리고 캐나다 일반인들은 이런거 있는지도 모를겁니다. 몰라도 되니까요. -ㅅ-;;

 제 처음 글(위 이전글 참조)에서도 조금 언급했지만, LMO는 캐나다에서 외국인이 일정기간동안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비자(Visa), 즉 워킹퍼밋(Temporary Working Permit)을 받기 위해서 필요한 일종의 사전 허가 서류 개념입니다. 필요없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거의 모든 외국인들은 사전에 LMO를 서비스 캐나다(Service Canada)로 부터 받아야 되는데요. 이 허가가 긍정적(Positive)으로 나와야 그제서야 이민국에서(CIC, Citizenship and Immigration Canada)에서 워킹비자를 주거든요. 

 하지만 LMO가 긍정적으로 나왔다 해도, 이민국에서 무조건 워킹비자를 준다는 보장하는것도 아니라네요. 말그대로 Labour Market <Opinion>이기 때문에, LMO는 참고하지만 최종 결정권은 이민국이 가지고 있는 것이죠. 말이 그렇지만, LMO 긍정적이면 워킹비자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갖고 노는거냐~)



lmo


HRSDC(Human Resources And Skills Development Canada)[각주:1]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LMO 설명입니다. 파란색 밑줄 쳐진 부분이 LMO의 목적이라 볼 수 있겠네요. 

LMO는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하는것이 캐네디언 노동 시장에 미칠거 같은 영향에 대해 평가한다.
 빨간색 밑줄 쳐진 부분은 위에 언급한 CIC에서 최종 결정권을 가지는 부분이구요. 


오늘은 이렇게 LMO의 뜻만 알아보고, 다음 포스팅에서 LMO가 어떻게 영주권, 이민과 연결이 되는지, 어떤 직종(NOC)을 선택해야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닉쑤가 새로 만든 캐나다 이민/영주권/비자 전문 블로그에서 업데이트 된 글을 확인해보세요! 
▶ LMO가 무엇인가요? 어디에, 왜 필요하죠?




  1. HRSDC와 Service Canada는 어떤 관계인지 햇갈리네요. 홈페이지도 들어가서 정보를 찾다보면 서로 얽히고 섥힌다는... ㅡㅡ; 원래 다른 기관이지만 LMO진행하는데 있어서 그렇단 말이죠. ㅎ 깔끔하게 둘 관계를 정리해주실분은 댓글 부탁해요;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