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워킹홀리뎅/생활정보 페이지
캐나다 Hello, Canada!
캐나다 Hello, Canada!

올해도 캐나다 텍스 리턴을 무사히 끝냈습니다. 벌써 몇 년째 해보는 캐나다 세금 환급이라 이제 익숙하고 신속?하게 끝나버리네요.ㅎ 지난주 토요일에 신청했었는데, 업무일 기준으로 이틀만인 화요일에 확정됐더라구요. 아래는 캡쳐화면이구요. 대략 3천 2백불 조금 넘게 들어오는군요.  이건 제 이름 아래로만 된거고, 와이프도 500불 정도 되더군요. 보통 캐나다 텍스리턴을 이렇게 받기 힘들지만 작년 2013년은 나름 이유가 있었기에 어느정도 기대하고 있었는데, 바라던 데로 나온 듯 합니다. 이제 이걸로 학자금 대출 갚아야 된다는... ㅠ_ㅠ



 올해 텍스 환급은 평년보다 훨씬 많이 돌려 받은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제일 큰 이유는 작년 2013년 초반에 우리 부부 둘다 풀타임으로 학교를 다녔다는 겁니다. 그리고 6월이 넘어서 방학이 되서야 일을 시작 했는데요. 저는 계속 풀타임이거나 파트타임 잡을 두 개 뛰었었고, 아내는 파트타임으로 일하면서 풀타임으로 학교를 계속 다녔습니다. 여기서 학비가 많이 나갔죠. 그리고 제가 투 잡을 뛰었는데 메인 잡에서 세금을 30% 넘게 냈습니다. 세컨 잡이 일주일에 하루만 하는거라 원래 세금이 얼마 안되는데 말이죠. 저도 자세히는 모르지만 투 잡을 하면 이런식으로 왕창 떼더라구요. 정말 페이첵이 완전 후덜덜해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올해도 역시나 스튜디오 택스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썼구요. (고마운 마음에 올해도 10달러 기부했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됐다면 저 또한 기부 감사히 받겠습니다.) 요즘도 년초만 되면 캐나다 텍스환급에 대한 질문이 많이 올라오는데, 글 아래쪽에 캐나다 세금환급 카테고리에 제가 아는데로 나름 상세히 쓴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고, 그래도 모르겠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이나 방명록에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장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글고 제대로 안 읽고 올린 뻔한 질문은 빼고요. ㅎ  그럼 올해도 캐나다 텍스환급 잘 돌려받으시길 빕니다. 

신고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생활정보/미드/영어!
페이스북 페이지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생활정보
캐나다 관광비자/취업비자/LMO/주정부이민/영주권 질문과답변 블로그
캐나다 취업비자/관광비자/LMO
주정부이민/영주권관련 블로그

질문환영! 자유로운 댓글 남겨 주세요! 욕설, 비방은 삭제합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비밀댓글입니다

    • 한국에서 결제한건 상관이 없구요. ESL에서 T2202A인가 하는 폼을 받아야됩니다. 제 경험상 그해 소득이 얼마였고, 세금을 얼마나 냈는지가 중요하지 학교를 다닌게 크게 택스리턴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택스리턴 신청방법은 제가 쓴 글 보고 하시면 충분히 따라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되네요.

  3. 안녕하세요 정말 많은사람들이 댓글을 달고 있네요 그래서 제가 단 댓글도 답이 달릴지 의문이지만
    달아봅니다 ㅎㅎㅎ
    저는 지금 토론토에거주하고 이번에 3월 말에 워킹홀리데이비자가 만료가되는데요 학생비자연장해서 학생비자가 나왔습니다
    그러면 친구말로는 워킹비자때 받았던 소셜넘버로 신청하면 안되고 학생소셜넘버를 재신청해서 그걸로 하라고하던데 어떻게 해야되는지 ... 대부분 한국으로 갔을때이면 다들 비자만료된상태에서 텍스를 받던데 재신청을 안해도 되는건지 .. 여쭤봅니다

  4. 비밀댓글입니다

    • 택스리턴은 단순하게 돈 많이 벌고 택스를 많이 냈다고 해서 돌려받을 게 많이 있는게 아닙니다. 택스리턴 결과에 보면 어떻게 해서 그런 결과가 나왔는지 설명이 돼있으니까 친구분것과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5. 2013워홀러 2014.03.16 06:34 신고

    안녕하세요!ㅜㅜ2013년도 워홀을 마치고 2014년 3월에 들어온 13워홀러입니다ㅠㅠ
    지금 한국에서 택스리턴을하자니 머리가 터질것같아 검색과 검색을통해
    닉쑤님 티스토리까지 들어오게 됬는데여ㅠㅠ
    닉쑤님글을 다 읽어보았지만 너무헷갈립니다ㅠㅠ

    저는 2013년 3월에 캐나다 입국, 2014년 3월에 출국했어요
    그럼 2013년도 택스리턴신청은 resident가 되는거잖아요... 이것도헷갈 ㅜㅜ
    그럼 지금 한국에 있으니까, 택스리턴 프로그램을 돌려서 나온값에
    우편을 어디로 보내야하나요?;;;;;;;
    사이트가보니까 (저는알버타주 거주했어요)
    알버타에보내야하는지
    아니면 밑에있는 international로 보내야하는지가 헷갈립니다ㅜㅜ
    댓글 부탁드립니다!

  6. 비밀댓글입니다

    • t4는 다 받아야되긴 한데 혹시 없으면 마지막 페이슬립 갖고계시면 거기 있는 정보로 택스리턴 신청하시면 됩니다. 고용주가 의무적으로 t4를 cra에 제출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cra에 님 세금 낸 기록이 있을 거에요.

  7. 캐나다 텍스리턴(세금환급) 온라인 NETFILE용 무료 소프트웨어로 쉽게 하는 방법!
    이 글 읽으면서 스튜디오 텍스로 작성했는데요.
    홈스테이, 렌탈룸에 대한 비용은 텍스리턴을 못받나요? 된다면 어디에 기입해야 하는지..
    그리고 T1 GENERAL 2013이라고 나오는데, 저는 2012년 7월에 와서 그때부터 학교를 다녔는데 그 T2204 amount도 그냥 기입하면 되는건가요?

    • 렌트비는 모든 주에 해당되는게 아니라서 해당 주 가이드를 읽어보셔야 하구요. 2012년에 입국하셨으면 2012년과 2013년 따로 하셔야 됩니다.

  8. 저도 곧 세금신고 할려고 하는데 제 와이프는 일을 안하고 있거든요
    이번에 애기를 낳아서 차일드베넷피 받을려면 와이프도 세금신고 해야된다는데
    소득이 없는 와이프는 어떻게 신고해야되나요??

  9. 스튜디오 텍스를 사용해서 다했긴 했는데
    텍스 다 계산 하고 보니깐
    Province or territorial credits 이라고 얼마정도의 돈이 붙었네요
    (많이는 아니구 100 달러 이하로)
    분명히 캐나다 시티즌쉽아니라고 체크했구
    제가 2013년도 1월 17일에 입국해서 입국날에는 그렇게 바꾸었구
    출국은 2014년도 1월 14일에 했기에
    그래도 적혀있는 2013년 12월 31일로 변경하지 않고 나두었습니다.
    저 돈도 원래 제 택스에 포함되어있는건지 아님 제가 실수를 한건지 모르겠네요 ㅜㅜ

    • 자동으로 계산된 거라면 신경쓰실 필요 없으세요. 그리고 혹시 잘못 입력해서 보내더라도 캐나다 국세청에서 알아서 고쳐서 결과 알려줍니다.

  10. 안녕하세요. 작년 캐나다에 있을때도 닉쑤님 도움으로 혼자서 텍스리펀 잘 받았습니다!!

    벌써 두번째 텍스리펀이네요!! 시간이란...ㅠㅠ(다시 돌아가고 싶어요ㅠㅠ)

    이번에도 닉쑤님 도움 좀 받으려구요~

    제가 지금은 한국 거주중입니다. [studio tax] 프로그램 사용하려는데요. 처음에 주소쓰는 페이지에 현재 한국 주소를
    써야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근데 주 선택이 필수(*)네요...

    제가 BC주에 있었었는데 그냥 한국주소 써놓고 BC주에 표시해야 할까요???

    아! 그리고 studio tax 프로그램사용하려면 CRA꼭 등록해야하나요? 작년에 가입했던거 같은데. 비밀번호 생각이 안나서 다시 가입했더니 시크릿코드를 예전 주소로 보내준다네요...결국 그 시크릿코드가 있어야 최종가입이되구요..

    • 주소부분의 경우 다른 분들이 캐나다 주소 입력 후에 출력된 종이에 그냥 수기로 수정해서 보냈다고 들었구요.
      cra 가입 안돼있어도 프로그램 이용해서 택스리턴할 수 있습니다.

  11. 위의 댓글 감사해요.. 한가지 더 문의드려요..
    어제 CRA 홈페이지가서 가입하고 시크릿코드가 예전집주소로 갈 예정이에요..(사실 가입하긴 했는데 필요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CRA 홈페이지를 계속 보다 보니까 작년에 제가 Bmo 데빗 정보로 로그인했던 기억이 딱! 떠올랐어요.. 지금은 계좌가 닫혀있어 로그인은 안되지만 퀵로그인을 해봤더니 제가 작년 5월2일 다이렉트디파짓으로 택스리펀 받은 내용이 뜨네요..

    이번엔 Genu 프로그램으로 돌려서 출력 후 우편으로 보낼예정인데요.. 혹시 작년 제가 다이렉트디파짓으로 받은 정보가 그대로 남아있게 되어 그 BMo 통장으로 또 바로 들어가게 되나요??
    현재 한국이라 계좌가 닫혀있거든요...

    이번 택스리펀 프로그램에는 다이렉트 디파짓 정보를 따로 넣지 않아 프린트하고 나니 공란으로 나옵니다.

    혹시 CRA쪽에 주소변경폼이라도 작성해서 보내야 하는지요??

    한국에서 체크로 받아야하는 상황입니다.!!

  12. 닉쑤님 질문 좀 해도 될까요ㅜㅜ 지금 한국에 있고 토론토에 12년 11월에 입국해서 13년 2월부터 2달정도 일했었어요.
    그리고 4월에 알버타로 이동해서 10월까지 일했습니다.
    현재 t4는 2장 다 가지고 있구요.
    신청서를 작성하는 중에 모든 t4의 항목을 더한 값을 쓰라고 써있는데 주가 달라도 한 신청서에 같이 기입하는 건가요?
    토론토쪽은 일한 기간도 짧고 Income tax deducted가 71센트;;로 나와서 알버타만 신청하려 했더니 두장 다 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ㅜㅜ(이건...돈을 더 내야겠죠?ㅜㅜ 낸 세금이 꽤 되었던것 같은데 왜 이런지 모르겠네요)

    • 12년 11월에 입국했으면 소득이 없었더라도12년 택스리턴 따로 하셔야 되구요. 말씀하신대로 합계금액 쓰시면 되고, 택스는 12월 31일에 머물렀던 주를 기준으로 계산이 됩니다.

  13. 닉쑤님 안녕하세요

    제 컴퓨터에서는 님이 올리신 그림 파일들은 나오지 않는데 혹시라도

    이메일로 세금 환급 설명 보내주실수 있으신가요?

    번거러우시겠지만. 부탁 드립니다.

    아참 제가 와이프랑 같이 신청하는데 따로 신청 해야 하는건가요?

    그리고 제가 아들이 2명 있는데 Daycare 다닌 비용은 제꺼에 작성 하면되나요??

    좋은 하루 되세요.

    • 제가 2012년도에 올린 글 있는데 혹시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http://nixmin82.tistory.com/374
      다른 분들 중에 제 블로그 그림이 안뜬다고 하신 분들은 없었으니까 님 컴퓨터의 문제인 것 같은데요. 컴퓨터 문제라면 똑같은 그림인데 이메일로 보낸다고해서 뜨진 않을 것 같습니다.

      두 분 따로 하셔야 하구요. 다만 결혼여부에 결혼했다고 하고 배우자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데이케어 비용은 저도 확실히 잘 모르지만 어느 쪽으로 하든 차이가 없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14. 안녕하세요. 텍스리펀 관련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다이렉 디파짓 단계까지 왔는데요,

    여기에서 최종 신청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글을 남겨요...

    브랜치 넘버와 인스티 넘버까지 다 입력을 했는데, 최종 신청을 어떻게 해야되나요?

    그냥 세이브를 하면 되는건가요??

  15.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막막했던 세금환급도 자신이 생겼어요.
    두 가지 질문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1. 현재 학교 졸업 후 풀타임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studio tax 프로그램에 2013년 상반기 학비, t4 모두 입력한 상태인데요.
    summary에 학비 입력 전과 후의 refund 액수가 차이가 없더라구요.
    이것은 cra에서 다시 계산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2. 혹시 reassessment에 대해서 정보가 있으신지요.
    2012년 학비를 신고한게 reassessment 되었다고 하는데, 이걸 다시 신청하라는 건지 아니면 cra에서 수정만 하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학교 다니면서 회계사에 맡기기만 해서 모르는게 정말 많네요.
    좋은 정보들 정말 감사드리구요. 좋은 하루 되세요.

    • 1. 제가 알기론 낸 세금이 적으면 돌려받는 것도 적은 걸로 알고있습니다. 학교다니는 동안 일을 별로 하지 않아서 소득이 없었으면 당연히 낸 세금도 적을 테니까 학비를 낸게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 거구요.
      2. cra에서 재심사해서 필요한 서류가 있으면 내라고 하니까 서류내라고 온게 아니라면 별로 신경쓰실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16. 비밀댓글입니다

    • 비자 연장신청 중이라면 일단 implied status가 적용되어 불법체류는 아닐테니 제 생각엔 전혀 상관없을 것 같은데요.

  17. 제가 2012 8/30에 출국해서 2013 7/30에 캐나다에서 출국 미국여행하다가 한국으로 입국했는데요, 그럼 2013 12/31에는 캐나다에 없었기 때문에 non-resident로 해당되는데 스튜디오 택스로 하면 택스 받을 수 있을까요? 안되면 무슨 프로그램을 써야하져??? 도와주세요 ㅜㅜ

  18. 비밀댓글입니다

  19. 비밀댓글입니다

    • 택스리턴은 꼭 돌려받는 것만은 아니기 때문에 도로 내야되실 수도 있답니다. 아마 일하던 곳에서 택스를 적게 뗀 게 아닌가 싶네요.

  20. 밴쿠버워홀러 2015.01.19 02:08 신고

    닉쑤님 택스관련된 모든글 정말 감사합니다! 혼자 티포 택스리턴 신청하려고 하는데 정말 무지 0% 에서 60%는 알게된것같습니다. 제가 무사히 신청을 완료하면 정말 커피한잔쏴드려야겠어요!
    친절히 많은 글을 써주셨고 다 읽어보았고 댓글도 읽어봤지만 개인마다 상황이 달라 질문이 없을수가 없더라구요..
    제가 2013년 12월 11일 캐나다에 입국했고 14년 12월 10일 만료후에도 지금 현재까지 관광비자 연장하여 거주중입니다. Resident로 해야한다고 판단했구요. 알려주신 스튜디오택스로 신청하려고 합니다. 문제는 제가 곧 2월부터 여행후 한국으로 귀국후 여기 다시 오지않는데, 여기서 온라인 넷파일로 신청할때 체크받을 주소를 지인쪽으로 돌려놓고 귀국후에 지인으로 부터 우편으로 한국에서 체크를 받으면 사용이 가능한지요?
    제가 2월 9일 넷파일 열리는날 신청한다해도 다이렉트 디파짓은 불가능하니..10일 이후에는 US에 있다가 귀국할거라서요..ㅜㅜ 제경우엔 어떻게 신청을하는게 가장 간단히 돌려받을수있을지 모르겠습니다..

    • 넷파일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출하시는 거면 말씀하신대로 친구분 주소로 받아서 한국으로 받으시면 될 것 같구요. 스튜디오택스에서 출력해서 우편으로 보내시는 경우라면 수기로 한국주소 적으시면 됩니다.

  21. 비밀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