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캐나다 세금환급(Tax Return)

캐나다 텍스리턴(세금환급) 온라인 NETFILE용 무료 소프트웨어로 쉽게 하는 방법!

드디어 2011년 캐나다 텍스 환급을 신청 완료 했습니다! 작년까지는 우체국에서 가져온 종이 폼으로 신청했었는데요. 이번에는 NETFILE용 무료 프로그램 돌려서 했는데, 정말 간단하더군요! 너무 쉬워서 이때까지 종이로 했던게 억울할 정도! ㅜ.ㅜ 여튼, 이제라도 NETFILE용 소프트웨어 사용해서 텍스리턴 하는 방법을 알게된것에 감사하면서 어떻게 사용 하면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꼭 사용해 보세요. 너무 쉽다능! 



* 주의 *
이제부터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본디 캐나다 Resident를 위한 소프트웨어입니다. 원래 NETFILE(온라인으로 하는 텍스 리턴)을 위한 프로그램이라서 그런데요.(non-resident는 NETFILE을 사용 못 함) 그래서 유의하셔야 될게, 본인이 resident인지 non-resident인지 먼저 알고 시작해야 된다는 거에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캐나다 택스 리턴(Tax Return, 세금 환급) Resident / Non-resident 구별 방법


처음 텍스 리턴을 하시는 경우에도 NETFILE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나다에 거주하고 계신 경우에만 가능하다네요.(수정 04/04/2012) 


혹시나 이미 한국에 돌아가셨더라도 이 프로그램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아래에 소개할 프로그램을 돌리고 나서 결과를 PDF파일을 만들거나 바로 프린트를 할 수 있거든요. 그 다음에는 출력한 텍스 리턴 양식을 우편으로 보내면 됩니다. NETFILE보다는 우편 보내는게 조금 귀찮지만, 여전히 종이 폼을 손으로 쓰는것보단 훨씬 쉽고, 간단하니까요. 정말 강추에요. ^^





1. CRA 홈페이지 접속 => NETFILE

우선 CRA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메인 페이지에 보이는 NETFILE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소프트웨어 리스트로 이동!

위 캡쳐 화면에 보이는 free certified software packages and web products available 로 이동합니다.
*밑에 보이는 Ready to File은 프로그램 다 돌리고 NETFILE을 이용해서 온라인으로 텍스 리턴 신청하는 거에요. 


3. 우리가 사용해볼 소프트웨어, StudioTax!

Certifed Software들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위 화면을 보시다시피 공짜 소프트웨어는 StudioTax 뿐입니다. 그 아래에 유료 소프트웨어들도 주루룩 있는데, 한 번 사용해 보셔도 나쁘지 않아요. 결과값 계산해보는건 공짠데, 출력하거나 NETFILE으로 할려면 사용료를 내는 식이거든요. 아, 그리고 총 수익이 2만불 이하이신 분들은 대부분 유료 프로그램 사용료가 공짜니까 꼭 StudioTax 사용안하셔도 되구요! 



4. 다운로드 받아요!

StudioTax 홈페이지인데요. 친절하게도 Download 버튼이 첫화면에 딱 나오네요. 클릭하면 다운로드 링크가 나오는데, zip이나 exe파일중에 편한걸로 받으시면 됩니다. 



5. 프로그램 실행!

StudioTax 실행 화면인데요. 왼쪽에 보면 HELP, Tutorials, How to... 메뉴가 있는데, 캡쳐 화면으로 친절하게 사용법이랑 세금환급 관련 내용이 설명되어 있어서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이제 우리가 해볼거는 텍스리턴이니까 오른쪽에 보이는 Create a new return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시작하고 나서는 화면에 나오는데로 입력만 하면 되는데요. 대부분 워홀러들은 크게 입력할게 없기 때문에, 개인정보와 T4만 제대로 입력하시면 금방 끝납니다.ㅎ 아래는 참고하시라고 제 텍스 리턴 캡쳐한거에요. 



"6. 입력 시작!"

노란칸에 해당되는 내용을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다 했으면 Next 버튼 누르면 다음으로 넘어가구요. 별표(*)는 꼭 입력해야 된다는 표시에요.
 
 

"2011년 12월 31일에 나는 어디에?"

2011년 12월 31일에 어디에 거주했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여기에 맞춰서 주 양식도 작성하셔야 되는데 프로그램에서 알아서 맞춰줘서 신경쓰실 필요 없지만요.ㅎ


"입국 날짜를 꼭 쓰셔야 되요."

세금 계산이 캐나다에 머문 기간을 기준으로 계산되거든요. 제대로 입력안하면 나중에 토해내는수가... ㅡㅡ;  그리고 서두에 말씀드렸다시피, 12월 31일 이전에 출국하셨다면 non-resident라서 이 프로그램 돌리시면 안됩니다.ㅎ 워홀러 분들은 2011년에 입국해서 12월 31일까지 캐나다에 계셨던 분들만 사용하실 수 있는거죠. 그리고 Departure date때문에 계속 워홀 resident가 헷갈렸는데... 한참 고민하고, 가이드 뒤져보고 했더니... 해외로 출국한 캐네디언들을 위한 거 같더군요. 그러면 말이 맞아 떨어진다는.. ㅎ


"GST/HST"
 
 
캐나다에 계속 거주하는 분들을 위한 겁니다. 아니라면 NO에요.


"Slip 등록"

대부분 T4Slip밖에 등록할게 없는데요. 혹시나 다른 Slip이 있으시면 해당 폼 체크하시면 관련 내용 입력하는게 나중에 나옵니다.


"수업료? 자녀? 의료비?"

역시나 저는 해당사항이 없다능;;; 해당사항 있으신분은 체크하시면 되구요.


"제일 중요한 T4Slip입력"

Box 번호 맞춰서 입력하시면 되구요. 혹시나 여러장이라면 T4(1), T4(2) 이런식으로 계속 입력하실 수 있어요. 저는 두 장이라 T4(2)까지 입력했네요.


"교통비? 간단한게 아니었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교통비 부분인데요. 보시다시피 가이드북에 보면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단순히 교통카드만 있다고 되는게 아니더군요. 조건이 까다로우니, 잘 읽어보시고 해당되면 신청하시면 됩니다.


"벌써 끝났어요!"

저는 Common-law로 배우자를 같이 입력했더니 위 처럼 안내가 나오네요. 같이 입력했더라도 따로 NETFILE 처리해야된다는거죠. 프로그램을 같이 돌렸어도 혼자만 보내면 안된다능ㅎ


"익숙한 종이 신청서랑 똑같은 결과 화면"

위 화면에 보이는건 T1인데요. 종이 양식이랑 똑같은 화면으로 나와서 이해도 잘되고 보기 좋더군요! 제일 위에 메뉴에 보시면 SAVE로 저장하시면 되구요. PRINT메뉴 누르시면 PDF파일로 저장하거나 출력하실 수 있어요. 이걸 우편으로 보내면 텍스 환급 끝! ㅎ NETFILE사용하실 수 있는 분은 NETFILE 메뉴 클릭해서 .TAX 파일 만드실 수 있구요.

화면 왼쪽에서는 작성된 T1, SK428(이건 주별로 이름이 달라요. 알버타는 AB428이런식), T4 등을 윈도우 탐색기처럼 열어 볼 수 있구요. 그 아래에는 중요 Line을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주 세금"

사스카츄완 주 세금 양식(SK428)이구요. 역시 종이 폼이랑 똑같습니다! ㅎ 다른 주 분들은 그 주에 맞는 양식이 저절로 뜰 겁니다.


"다이렉트 디파짓!"

텍스 리턴을 은행 계좌로 바로 입금 받고 싶으시면 계좌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안하면 우편으로 수표가 날아오구요. 단, NETFILE로 신청하실 분들은 여기서 말고 CRA 홈페이지 My Account 가셔서 수정/입력 하셔야 되요. 집 주소도 역시나 마찬가지구요. 출력해서 신청하실 분들은 이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되구요.  


"CPP overpayment"

이 부분이 종이 양식에 손으로 쓰는거랑 다른 부분인듯 한데요. 수입에 따라 값이 달라지는듯 하더라구요. 다행히도 이 프로그램에서는 자동으로 계산해 줍니다.ㅎ 하지만 그냥 종이 양식에 그대로 계산해서 보내도 문제는 없어요. 거기서 알아서 고쳐주거든요. ㅎ


"마지막에 서명 꼭 하세요!"

제가 돌려받을 액수에요. 많진 않지만 도로 토해내는게 아니라서 정말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ㅡㅡ;; 그리고 NETFILE 이용하실 분들은 상관없겠지만, 종이로 출력해서 우편으로 보내실 분들은 양식 제일 뒷 부분에 꼭 싸인하셔야 됩니다. 봉투는 우체국에서 텍스환급 양식 가져와서 그 안에 있는거 쓰시면 좋겠죠. ㅎㅎ 아, 우표도 꼭 붙이셔야 되요.ㅎ
"정말 쉽고, 빠르고, 간단했던 올해 텍스 리턴"


지금 이 글 쓰느라 화면 일일이 캡쳐 한다고 시간이 많이 걸렸지, 정작 프로그램 돌려서 결과 내는데는 정말 몇분 안걸렸던거 같아요. 이렇게 빠를 수가! 종이 양식 쓸 때는 계산기 두드리느라 귀찮았었는데, 정말 편하게 한듯 합니다. 진작 알았으면 좋았을텐데ㅎ 종이로 하든 프로그램을 돌리든, 땀 흘려 일해서 낸 세금 많이 돌려받으시길 빕니다. 제 글 보고대박 많이 돌려받으셨다면 저 좀 도와주시면 좋구요. ㅋ -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은 항상 환영이구요.  댓글은 항상 큰 힘이 되는거 잊지 마시구요. 그 외에 닉쑤를 응원하는 방법은 블로그 메뉴의 '화이팅'를 참고해주세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캐나다 택스 리턴(Tax Return), 세금 환급 신청서 작성 방법! & 결혼/사실혼 신고 방법.
▲ 캐나다 텍스리턴(Tax Return), 세금환급 결과왔어요. 대박! ㅜ,ㅠ
▲ 캐나다 택스 리턴(Tax Return, 세금 환급) Resident / Non-resident 구별 방법
▲ 5일만에 나온 캐나다 텍스리턴(Tax Return) 결과! NETFILE로 신청한 그대로 나왔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