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워킹홀리뎅/생활정보 페이지
캐나다 Hello, Canada!
캐나다 Hello, Canada!
드디어 2011년 캐나다 텍스 환급을 신청 완료 했습니다! 작년까지는 우체국에서 가져온 종이 폼으로 신청했었는데요. 이번에는 NETFILE용 무료 프로그램 돌려서 했는데, 정말 간단하더군요! 너무 쉬워서 이때까지 종이로 했던게 억울할 정도! ㅜ.ㅜ 여튼, 이제라도 NETFILE용 소프트웨어 사용해서 텍스리턴 하는 방법을 알게된것에 감사하면서 어떻게 사용 하면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꼭 사용해 보세요. 너무 쉽다능! 



* 주의 *
이제부터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본디 캐나다 Resident를 위한 소프트웨어입니다. 원래 NETFILE(온라인으로 하는 텍스 리턴)을 위한 프로그램이라서 그런데요.(non-resident는 NETFILE을 사용 못 함) 그래서 유의하셔야 될게, 본인이 resident인지 non-resident인지 먼저 알고 시작해야 된다는 거에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캐나다 택스 리턴(Tax Return, 세금 환급) Resident / Non-resident 구별 방법


처음 텍스 리턴을 하시는 경우에도 NETFILE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나다에 거주하고 계신 경우에만 가능하다네요.(수정 04/04/2012) 


혹시나 이미 한국에 돌아가셨더라도 이 프로그램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아래에 소개할 프로그램을 돌리고 나서 결과를 PDF파일을 만들거나 바로 프린트를 할 수 있거든요. 그 다음에는 출력한 텍스 리턴 양식을 우편으로 보내면 됩니다. NETFILE보다는 우편 보내는게 조금 귀찮지만, 여전히 종이 폼을 손으로 쓰는것보단 훨씬 쉽고, 간단하니까요. 정말 강추에요. ^^





1. CRA 홈페이지 접속 => NETFILE

우선 CRA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메인 페이지에 보이는 NETFILE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소프트웨어 리스트로 이동!

위 캡쳐 화면에 보이는 free certified software packages and web products available 로 이동합니다.
*밑에 보이는 Ready to File은 프로그램 다 돌리고 NETFILE을 이용해서 온라인으로 텍스 리턴 신청하는 거에요. 


3. 우리가 사용해볼 소프트웨어, StudioTax!

Certifed Software들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위 화면을 보시다시피 공짜 소프트웨어는 StudioTax 뿐입니다. 그 아래에 유료 소프트웨어들도 주루룩 있는데, 한 번 사용해 보셔도 나쁘지 않아요. 결과값 계산해보는건 공짠데, 출력하거나 NETFILE으로 할려면 사용료를 내는 식이거든요. 아, 그리고 총 수익이 2만불 이하이신 분들은 대부분 유료 프로그램 사용료가 공짜니까 꼭 StudioTax 사용안하셔도 되구요! 



4. 다운로드 받아요!

StudioTax 홈페이지인데요. 친절하게도 Download 버튼이 첫화면에 딱 나오네요. 클릭하면 다운로드 링크가 나오는데, zip이나 exe파일중에 편한걸로 받으시면 됩니다. 



5. 프로그램 실행!

StudioTax 실행 화면인데요. 왼쪽에 보면 HELP, Tutorials, How to... 메뉴가 있는데, 캡쳐 화면으로 친절하게 사용법이랑 세금환급 관련 내용이 설명되어 있어서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이제 우리가 해볼거는 텍스리턴이니까 오른쪽에 보이는 Create a new return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시작하고 나서는 화면에 나오는데로 입력만 하면 되는데요. 대부분 워홀러들은 크게 입력할게 없기 때문에, 개인정보와 T4만 제대로 입력하시면 금방 끝납니다.ㅎ 아래는 참고하시라고 제 텍스 리턴 캡쳐한거에요. 



"6. 입력 시작!"

노란칸에 해당되는 내용을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다 했으면 Next 버튼 누르면 다음으로 넘어가구요. 별표(*)는 꼭 입력해야 된다는 표시에요.
 
 

"2011년 12월 31일에 나는 어디에?"

2011년 12월 31일에 어디에 거주했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여기에 맞춰서 주 양식도 작성하셔야 되는데 프로그램에서 알아서 맞춰줘서 신경쓰실 필요 없지만요.ㅎ


"입국 날짜를 꼭 쓰셔야 되요."

세금 계산이 캐나다에 머문 기간을 기준으로 계산되거든요. 제대로 입력안하면 나중에 토해내는수가... ㅡㅡ;  그리고 서두에 말씀드렸다시피, 12월 31일 이전에 출국하셨다면 non-resident라서 이 프로그램 돌리시면 안됩니다.ㅎ 워홀러 분들은 2011년에 입국해서 12월 31일까지 캐나다에 계셨던 분들만 사용하실 수 있는거죠. 그리고 Departure date때문에 계속 워홀 resident가 헷갈렸는데... 한참 고민하고, 가이드 뒤져보고 했더니... 해외로 출국한 캐네디언들을 위한 거 같더군요. 그러면 말이 맞아 떨어진다는.. ㅎ


"GST/HST"
 
 
캐나다에 계속 거주하는 분들을 위한 겁니다. 아니라면 NO에요.


"Slip 등록"

대부분 T4Slip밖에 등록할게 없는데요. 혹시나 다른 Slip이 있으시면 해당 폼 체크하시면 관련 내용 입력하는게 나중에 나옵니다.


"수업료? 자녀? 의료비?"

역시나 저는 해당사항이 없다능;;; 해당사항 있으신분은 체크하시면 되구요.


"제일 중요한 T4Slip입력"

Box 번호 맞춰서 입력하시면 되구요. 혹시나 여러장이라면 T4(1), T4(2) 이런식으로 계속 입력하실 수 있어요. 저는 두 장이라 T4(2)까지 입력했네요.


"교통비? 간단한게 아니었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교통비 부분인데요. 보시다시피 가이드북에 보면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단순히 교통카드만 있다고 되는게 아니더군요. 조건이 까다로우니, 잘 읽어보시고 해당되면 신청하시면 됩니다.


"벌써 끝났어요!"

저는 Common-law로 배우자를 같이 입력했더니 위 처럼 안내가 나오네요. 같이 입력했더라도 따로 NETFILE 처리해야된다는거죠. 프로그램을 같이 돌렸어도 혼자만 보내면 안된다능ㅎ


"익숙한 종이 신청서랑 똑같은 결과 화면"

위 화면에 보이는건 T1인데요. 종이 양식이랑 똑같은 화면으로 나와서 이해도 잘되고 보기 좋더군요! 제일 위에 메뉴에 보시면 SAVE로 저장하시면 되구요. PRINT메뉴 누르시면 PDF파일로 저장하거나 출력하실 수 있어요. 이걸 우편으로 보내면 텍스 환급 끝! ㅎ NETFILE사용하실 수 있는 분은 NETFILE 메뉴 클릭해서 .TAX 파일 만드실 수 있구요.

화면 왼쪽에서는 작성된 T1, SK428(이건 주별로 이름이 달라요. 알버타는 AB428이런식), T4 등을 윈도우 탐색기처럼 열어 볼 수 있구요. 그 아래에는 중요 Line을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주 세금"

사스카츄완 주 세금 양식(SK428)이구요. 역시 종이 폼이랑 똑같습니다! ㅎ 다른 주 분들은 그 주에 맞는 양식이 저절로 뜰 겁니다.


"다이렉트 디파짓!"

텍스 리턴을 은행 계좌로 바로 입금 받고 싶으시면 계좌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안하면 우편으로 수표가 날아오구요. 단, NETFILE로 신청하실 분들은 여기서 말고 CRA 홈페이지 My Account 가셔서 수정/입력 하셔야 되요. 집 주소도 역시나 마찬가지구요. 출력해서 신청하실 분들은 이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되구요.  


"CPP overpayment"

이 부분이 종이 양식에 손으로 쓰는거랑 다른 부분인듯 한데요. 수입에 따라 값이 달라지는듯 하더라구요. 다행히도 이 프로그램에서는 자동으로 계산해 줍니다.ㅎ 하지만 그냥 종이 양식에 그대로 계산해서 보내도 문제는 없어요. 거기서 알아서 고쳐주거든요. ㅎ


"마지막에 서명 꼭 하세요!"

제가 돌려받을 액수에요. 많진 않지만 도로 토해내는게 아니라서 정말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ㅡㅡ;; 그리고 NETFILE 이용하실 분들은 상관없겠지만, 종이로 출력해서 우편으로 보내실 분들은 양식 제일 뒷 부분에 꼭 싸인하셔야 됩니다. 봉투는 우체국에서 텍스환급 양식 가져와서 그 안에 있는거 쓰시면 좋겠죠. ㅎㅎ 아, 우표도 꼭 붙이셔야 되요.ㅎ
"정말 쉽고, 빠르고, 간단했던 올해 텍스 리턴"


지금 이 글 쓰느라 화면 일일이 캡쳐 한다고 시간이 많이 걸렸지, 정작 프로그램 돌려서 결과 내는데는 정말 몇분 안걸렸던거 같아요. 이렇게 빠를 수가! 종이 양식 쓸 때는 계산기 두드리느라 귀찮았었는데, 정말 편하게 한듯 합니다. 진작 알았으면 좋았을텐데ㅎ 종이로 하든 프로그램을 돌리든, 땀 흘려 일해서 낸 세금 많이 돌려받으시길 빕니다. 제 글 보고대박 많이 돌려받으셨다면 저 좀 도와주시면 좋구요. ㅋ -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은 항상 환영이구요.  댓글은 항상 큰 힘이 되는거 잊지 마시구요. 그 외에 닉쑤를 응원하는 방법은 블로그 메뉴의 '화이팅'를 참고해주세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캐나다 택스 리턴(Tax Return), 세금 환급 신청서 작성 방법! & 결혼/사실혼 신고 방법.
▲ 캐나다 텍스리턴(Tax Return), 세금환급 결과왔어요. 대박! ㅜ,ㅠ
▲ 캐나다 택스 리턴(Tax Return, 세금 환급) Resident / Non-resident 구별 방법
▲ 5일만에 나온 캐나다 텍스리턴(Tax Return) 결과! NETFILE로 신청한 그대로 나왔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생활정보/미드/영어!
페이스북 페이지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생활정보
캐나다 관광비자/취업비자/LMO/주정부이민/영주권 질문과답변 블로그
캐나다 취업비자/관광비자/LMO
주정부이민/영주권관련 블로그

질문환영! 자유로운 댓글 남겨 주세요! 욕설, 비방은 삭제합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안녕하세요 캐나다에 2013.04.18일 입국해서 2014.02.26에 출국했습니다. 일은 2014.2.15일까지했구요
    2013년에대한 택스리펀을 하기위해 올려주신글보고 열심히 했습니다 :) 많은 도움되었구요 감사합니다

    근데 의문이 들어서 글남깁니다. 저는 일단 resident라 생각하고 프로그램돌렸구요
    하지만 지금은 한국에 지내고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으로 체크를 받고싶어서
    캐나다주소쓴부분을 지우고 한국주소로 바꿨구요, 다른분들은 6장정도 나오신다하는데 저는 15장 나오더라구요
    이거 다 보내도되는건가요? 그리고 그냥 우체국가서 갈색등기봉투에 보내면되나요?

    그리고 주소를 찾아보는데 헷갈려서 어디다 보내야할지 궁금하네요 ㅠㅠ
    주소를 혹시 알수있을까요 .. 홈페이지들어가보니까
    지역별로 나뉘어져있던데 제가살던 bc주에 보내야하는건가요
    아니면 non-resident를위한 주소로 보내야하는건가요 ㅠㅠ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3. Entry date 입력하는칸에 같이있는 Canadian sourced income for the part of the year that you were not a resident of Canada : ,
    Foreign sourced income for the part of the year that you were not a resident of Canada :
    이파트는 뭘 정확하게 말하는거에요? 그냥 0 쓰면 되나여?


  4. 안녕하세요~ 택스리펀 똑같이 따라하다 궁금해서 질문드려요
    제가 2013년 1월부터 6월까지 한 택스를 리펀하고싶은데요 ~
    출국은 7월에 했구요.. 그럼 택스리펀 못하는 건가요?
    글에서 보니까 11년도 (저같은 경우 13년도) 에 입국해서 12월 31일까지 있는 사람만 하라고 나와있어서요..
    참고로 저는 12년 6월 입국 13년 7월 출국이거든요..
    저 택스리펀 못하나요? ㅜㅜ

    • 2011년도 택스리턴 글을 보고 하시는 말씀같은데요.
      2012년에 캐나다에 머물렀던 거는 2012년 택스리턴으로 2013년도에 머물렀던 건 2013년 택스리턴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5. 이 프로그램을 돌릴 때 쯤에는 제가 한국에 있습니다. 한국에서 작성한 다음 인쇄해서 보낸 다음 한국으로 체크를 받으려고 하는데요. 제 IDENTIFICATION 입력란에 한국주소로 해야하나요? Province나 우편번호의 경우 한국과 캐나다가 다른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공백으로 둘 수는 없는거 같구요...

  6. 밴쿠버워홀러 2015.01.26 15:37 신고

    스튜디오택스 내에 티포 부분에서 임플로이어 네임을 쓰는 란은 없나요? 가게명을 따로 안써두 되나해서요~

  7. 안녕하세요!
    Studio Tax 이용해서 택스리턴 하려고 하는데,
    2번째 페이지에서 Address 입력하는 곳에 제 한국 주소를 입력하는건가요?
    저기 혹시 괜찮으시면 hahalice0904 카톡아이디인데 카톡 부탁드립니다..ㅎㅎ

    • 한국주소 입력 안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캐나다 주소 입력해서 출력하신 후 수기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 나인비 2015.02.16 07:31 신고

      혹시 스튜디오택스 Resident 용인가요?
      제가 14년 12월 31일에 캐나다에 없었는데,
      선택 옵션에 캐나다 주 이름들밖에 없네요..
      Non-resident 는 어떤 프로그램 써야하는건가요ㅜㅜ

    • Resident용입니다. Non-resident도 사용하셔도 됩니다만 Net FIle이 안될 뿐이구요. 종이로 출력해서 Non-resident용 주소로 보내시면 되요.

    • 나인비 2015.02.16 19:53 신고

      아 그럼, 일단 캐나다 주소로 쓴 다음 출력해서 수기로 한국 주소로 수정하면 되는거네요? Mailing address 는 제가 리턴받을 체크 수령하는 주소를 쓰는게 맞는거죠?

    • 네 맞습니다.

    • 나인비 2015.02.18 05:38 신고

      제가 13년 9월 17일에 캐나다입국해서, 14년 9월 16일날 비자가 만료됐습니다. 캐나다 떠난건, 미국국경 넘어간 도장 찍힌 9월 9일 이네요.
      궁금한게, 2014년에 거주하게 됐는지 여부 체크하고 날짜 선택하는걸 어떻게 해야 맞는건가요? entry date 는 13년으로 넘어갈 수가 없더라구요. departure date 만 14년 9월 9일로 하면 되는건가요?

  8. 레오그린 2015.03.09 04:03 신고

    먼저 이렇게 좋은 글을 볼 수 있게 해 준 것에 감사드립니다

    제 기록은 아래와 같고요 2013년 세금 정산은 한 번 했습니다
    비자는 2013년 부터 쭉 유효한 워킹비자 상태입니다

    2013년 6월 - 캐나다 입국, 워킹비자로 근무
    2013년 11월 - 어머니가 아프셔서 한국으로 귀국
    2014년 3월 - 배우자와 두 자녀와 함께 캐나다 재 입국
    현재 - 캐나다 거주 중

    궁금한 것은 2014년도 입국에 관해서 입니다
    entry date 를 적어야 되는지 말아야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해당년도에 처음으로 resident 가 된 사람만 적는 것인지요?
    년말에 여행 간 셈 치면 안적어도 될 것 같긴 한데 조심스럽네요

    시간이 지난 게시물이지만 답변이 달리기를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9. 2012 년부터 유학생활시작헀구요 한번도 텍스 리펀은 신청해본적이없는데요 그러면 2012년 2013년 2014년 studio 파일을 따로 다운받아서 세가지를 따로따로 신청해야되나요?

  10. 정보 감사해요~ STUDIO TAX로 정보다 입력했구요, non-resident 여서 파일돌려서 프린트해서 우편으로 붙일 예정입니다. 저장하고 닫기를 누르면 CRA에 저장하라고 뜨는데, 꼭 저장해야 하나요? CRA에 저장하면, security code가 나온다던데...그거없으면 환급을 못받나요?

  11. 좋은 정보 덕분에 택스리턴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는데 마지막에 다이렉트 디파짓으로 신청하려고
    정보를 입력하려고하니 저는 그 리스트에 다이렉트 디파짓이 없더라구요.
    이런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는건가요?

    도움 감사합니다. ^_^

    • 그 리스트가 어떤 리스트를 말씀하시는건지 이해가 잘... 이 글은 제가 2012년도에 올린 글이라 올해 택스리턴 프로그램을 조금 바뀌었을 거에요. 다시 한 번 잘 찾아보시면 디렉트디파짓 입력란이 있을테니 한 번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t1에 4page보시면 입력란이 있는데 그냥 그 곳에 입력하시면 돼요.
      branch number나 institution number는 은행 홈페이지 가보면 나오더라구요.

  12. 택스리턴 2015.04.17 01:05 신고

    안녕하세요! 좋은글 덕분에 정말 큰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이 하나 있는데요
    제가 resident 파일로 작성은 했으나, 한국으로 체크를 받아야 해서요
    댓글을 보니 파일을 프린트 한 후에 수기로 수정한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그냥 화이트로 지우고 다시 펜으로 쓰는걸 말씀하시는 건가요?

  13. 안녕하세요! 요즘 세금환급 받는거 때문에 골치가 아픈데 항상 이 글 보면서 참고 많이 하고 있습니다 :)

    올리신지 오래된 글이지만 질문 하나만 드려도 될까요ㅠㅠ

    지금 studio tax로 작성 다 마치고 이제 프린트해서 우편으로 보내려고 하는데요. 말씀하신대로 PDF파일로 저장을 했는데 총

    16페이지더라구요. 근데 이중에 t1(총4장)만 프린트하면 되나요 아니면 전체를 다 해야 되나요? Federal tax?이 부분은 작성도

    안했는데 왜 내용이 다 채워져서 있는건지..ㅠ

    귀찮으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릴게요! 고맙습니다

    • 그냥 출력된 거 다 보내시면 됩니다. 실제로 종이로 된 택스리턴 폼을 보신 적이 있으신지 모르겠는데요. 폼은 되게 두껍고 복잡해 보이지만 프로그램을 이용할 시에는 t4에 있는 내용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나머지가 계산이 되어서 16 페이지가 다 출력된 걸 거에요.

    • 네 답변 감사합니다!

  14. 2015년에 와이프는 일을 전혀 하지 않아서 택스 리턴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모르겧어요
    sin 넘버는 있고 영어 학교 다니는데요

  15. 정말 고맙습니다 정말 똑똑하시고 이해가 빠르게 설명해 주시는군요
    복받으세요 이런분이 복받아야합니다
    제가 다작성을 했는데 어떻게 제출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여기서 직접 cra 로 제출하는 방법이 있나요 프린트를 누르면
    If you are filing your return using Netfile, then do not mail a printed return
    이런말이 나옵니다 그리고 pdf 로 저장하라고 나오는데
    어떻게 제출해야하는지 모르겠어요

    감사합니다

    • 올해 처음 택스리턴하는 거면 온라인으로 바로 제출은 안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출력해서 우편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16. 안녕하세요~~ 블로그 글 보고 도움 많이 받았는데요 올해 studio tax로 T4랑 교통비는 신청했는데 rent 신고하는 란을 못찾겠더라구요 ㅜㅜ studio tax에서 rent는 어떻게 신고하나요? 그리고 이거 끝나고 꼭 NETFILE로 또 뭘 신청해야 완료가 되는거죠? 워홀비자로 와서 처음 신고 해보려는데 하나하나 다 어렵네요 ㅜㅜ 답변 꼭 부탁드릴게요 정말 감사합니다!!!

    • 모든 주가 다 렌트비를 택스리턴에 포함시켜주는 건 아니니까 우선 거주하고 있는 주의 렌트비 포함여부를 확인하셔야겠구요. 그냥 넷파일로 전송하시면 됩니다. 혹시 제출이 안되면 출력해서 우편으로 보내셔도 되구요.

  17. 제가 지금 한국에 있고 Non-resident라서 우편으로 보내야 하는것같은데.. 원래는 제 체크를 캐나다에 있는 친구주소로 대신 받아달라고 하려고 했었거든요....근데 제가 체크받을 주소를 한국주소로 바꿔 적어서
    보내기만하면 캐나다에서 무료로 체크를 한국으로 보내주는건가요?

  18. 아 그리고 제가 벤쿠버에 있었는데 벤쿠버에는 텍스센터가 없어서
    international and ottawa 텍스센터 주소로 우편을 보내면 되는걸까요????

    • 답자아이 늦었네요. 죄송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주소를 한국주소로 하면 체크가 한국으로 날라오구요. international tax centre로 보내시면 됩니다.

  19. 감사드립니다 2017.02.06 16:59 신고

    먼저 이렇게 정보글을 올려주신데 대해서 정말 너무 감사 드립니다. 제가 궁금한건, 전 2016년 7월에 입국해서 2017년 2월에 출국 했습니다. 지금은 캐나다에 없고요, 그러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할수 있는 건가요? 넷파일로 안하고 인쇄한뒤 우편으로 붙일수 있는 건가요?

    • Non resident의 경우는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없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 감사드립니다 2017.02.22 22:38 신고

      제가 논레지던트인가요? 위에 닉쑤님이 링크 걸어주신 부분에 보면, 그 해 마지막 날 이전까지 살고 있었던 사람은 레지던트라고 되어 있는데요??

      저의 경우는 논 레지던트인가요?

    • 감사드립니다 2017.02.22 22:40 신고

      http://nixmin82.tistory.com/367

      이 링크에 설명해주신 부분이요.

      그리고 전 넷파일이 아니라, 우편으로 보낼 예정입니다.

      2016년 12월 31일을 넘겨서 캐나다를 떠났으니 레지던트이고,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수 있는거 아닌가요?

      닉쑤님이 설명해주신 부분을 따랐는데, 햇갈리네요 @-@

      부탁드리겠습니다.

    • 183일 이상 거주해야지 deemed resident가 되니까 날짜 계산 잘 해보시구요. deemed resident도 netfile로 하실 수 있을 거에요.

    • 감사합니다 2017.03.04 19:28 신고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20. 질문 하나만 하겠습니다 2017.03.04 19:56 신고

    주인장님, 이런글 써주셔서 정말 얼마나 감사드리는줄 모르겠습니다. ㅜㅜ
    다름이 아니라, 제가 넷파일로 작성 전부 완료하고 프린트해서 보내려고 하는데, 위엣분들과 다르게 PDF 파일로 저장하니 T1 문서 5장만 저장이 되더라고요? 어떤 분은 16장이라고 하시던데, 이것도 사람마다 다른 건가요?
    페더럴 택스나 주정부 택스 문서는 아예 PDF로 저장이 안되는데, 이것들은 따로 인쇄해서 보낼 필요가 없는 건가요? 아니면 종이 폼에다가 일일이 옮겨 적어서 보내야 하나요??

    답변좀 부탁 드리겠습니다. ㅜㅜ

  21. 안녕하세요. 평소에 무료 소프트 웨어를 사용하다 질문이 생겨서 이렇게 댓들을 달아요 ㅜㅜ
    이번에 온타리오에서 사스케 츄완으로 주를 이동했는데. 온타리오는 렌트값을 조금 돌려주고, 사스케츄완은
    없더라구요. 소프트웨어는 마지막 12월에 거주한 주가 사스케츄완으로 넣으면 온타리오는 뜨지도 않고
    사스케츄완만 (주정부 환급) 생기네요. 혹시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학비는 자동 계산 된다고 알아서 작년에 t202로 했으면 신경 안써도 되는거.. 맞죠? ㅎ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