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워킹홀리뎅/생활정보 페이지
캐나다 Hello, Canada!
캐나다 Hello, Canada!
오늘은 캐나다에서 텍스 환급(Tax Return)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킹홀리데이로 와서 일을 하고 그에 대한 페이첵(Paycheck, 봉급)을 받을 때마다 깜짝깜짝 놀라는 부분이 바로 세금이죠. 벌면 얼마나 번다고 무려 20퍼센트정도를 매번 페이첵에서 바로 바로 떼어가나요.. ㅡ.ㅜ 어차피 내야 할 세금이라지만 가슴이 미이집니다. 아우~ 하지만 택스 환급으로 돌려받을 수 있으니 정말 다행히 아닐 수 없습니다. ㅋ

여튼, 많은 워홀러 분들이 텍스환급은 왠지 어려울거 같아서 혼자 하기 망설이시는데요. 하지만 막상 해보면 절대 어렵지 않답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캐나다 세금 환급(Tax Return)! 지금부터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우체국에서 가져온 2010년 텍스환급 안내서와 신청 양식>





텍스 환급 기본 정보 & 팁!

막상 시작하려고 안내서, 신청서 양식을 뒤적여 보면 영어만 가득찬 종이들이 눈앞이 팽팽 돕니다. 그래서 괜히 어려울거 같고, 혼자서 할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생기는 거구요.ㅎ 고로, 신청서를 작성 하기 전에 미리 대충이라도 기본 지식을 쌓고 시작하면, 훨씬 이해도 잘되고, 머리도 덜 아프고 좋습니다. 무슨 일이든지 개념이 먼저죠!ㅎ
 


★ 정식 명칭은 텍스 리턴(Tax Return). 리펀(Refund) 아님.

★ 대부분의 워홀러는 Resident 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해당 해 12월 31일 기준으로
  1. 계속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었던 경우 : Resident 로 신청
  2. 그 전에 캐나다를 떠난 경우 : Non- Resident로 신청
* 자세힌 설명은 아래 링크 참고 
▶ 캐나다 택스 리턴(Tax Return, 세금 환급) Resident / Non-resident 구별 방법
<수정 : 17,Feb, 2012> 

★ 한국에서 환급 신청할 때도 위 사항에 맞춰서 텍스 센터 주소로 보냅니다.
 <추가 : 11,Jan,2012> 

★ (지금은 이사했더라도) 12월 31일 거주했던 주의 양식을 사용합니다. 
 <추가 : 11,Jan,2012> 

★ 작년 세금을 환급 신청하는 것. (2011년에 2010년 텍스 환급 신청.)

★ 세금을 얼마나 냈느냐에 따라 환급률 다름. 오히려 더 내야되는 경우도 있음.

★ 신청 기간은 매년 2월부터 4월 30일까지.

★ 신청서는 신청기간에 전국 우체국에 비치되어 있음. 무료 배포. 

★ 인터넷에서도 PDF 파일 등으로 신청서 다운로드 가능. [각 주별 텍스 환급 신청서 양식]

★ 두번쨰 신청부터 환급 신청서가 지난해 신청 당시 우편 주소로 날라옴. (Access Code 포함)

★ Access Code는 인터넷 환급(NETFILE)에서 사용됨.(아래 참고)

★ 유료 소프트웨어 구입 후 인터넷으로도 신청 가능.(NETFILE) [안내 페이지]

★ 인터넷 신청은 두 번째 텍스 환급 부터 신청 가능. [안내 페이지]

★ 대행 업체(Money Mart, 세무사 등)를 통해서도 가능. 당일 환급 가능. 수수료 있음.  [안내 페이지] 

★ 준비물 : 신청서(3가지) + T4 Slip(세금 내며 일했던 모든 업체에서 매년 초에 보내줌)

★ T4 Slip이 없어도 그 해 마지막 페이첵 정보가 있다면 신청 가능.

★ T4 Slip는 같은 내용이 총 2장임. 하나는 본인보관용, 나머지 하나는 텍스 신청서와 같이 첨부용.

★ 신청서 양식 한가지만 주 별로 조금 다름(거의 비슷). 주가 달라도 작성 방법 비슷함.

★ 한국에서도 똑같이 작성해서 한국 주소를 영어로 적어서 보내면 됨.(보내는 주소는 본문 하단 참조)



신청서 작성 개념잡기!

작성해야 할 서류 : 3가지

1. Income Tax and Benefit Return (T1 GENERAL 2010)
2. Federal Tax (Schedule 1)
3. Saskatchewan Tax (SK428)
(주 별로 이름이 다릅니다. (ex 알버타=AB428) 하지만 자세히 보면 숫자만 조금 다르고 항목들이 거의 비슷해서, 사는 주가 달라도 보고 작성하시는데 지장 없습니다. 본문은 사스카츄완 기준입니다.)






★ 안내서(Guide) 활용 방법

아래는 예시로 가져온 SK428 양식을 작성하는 가이드입니다. 처음부터 친절하게 잘 안내해주는데요. 특정 부분이 잘 이해안되시거나 세부 정보를 더 원하신다면, 해당 부분 라인 번호(Line No.)로 찾으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에서 오른쪽 부분에 보시면, Line 5812라고 보이는데요. SK428 양식의 Line 5812에 대해 설명해 주는 겁니다. 결론은 라인 번호만으로 쉽게 설명을 찾아볼 수 있는거죠. (라인 번호 보는 방법은 아래 참고)




★ 신청서 각 페이지에서 라인(Line) 보는 방법 


왼쪽 그림 설명처럼, 각 신청서 페이지에는 고유 라인(Line) 번호가 존재합니다. 다른 신청서와 중복되지 않는 고유번호 같은거죠. 다른 신청서 양식의 몇 번 라인을 옮겨 쓰라는 부분도 있거든요. ex) T1 폼의 200번 Line 수치를 그대로 옮겨 쓰세요.

그리고 페이지에서 쓰이는 line번호는, 그 페이지 내에서만 존재하는 번호입니다. 계산할 때 쓰이구요. ex) 23번 Line부터 30번 Line 까지 더하세요.



★ 기본적인 계산 방법

계산은 정말 간단합니다. 사칙연산이면 충분하거든요. 왼쪽 빨간 네모 박스처럼 Line마다 숫자들이 있으면, 초등학교 때 산수하듯이 아래로 쭈욱 사칙연산 해주면 됩니다. 주로 더하기, 빼기가 많습니다. ㅎ






★ T4 Slip 보는 방법


신청서 작성하면서, T4 의 몇 번 박스 수치를 쓰라고 하면 그대로 찾아서 쓰면 됩니다. 다만 여러곳에서 일을 하셔서 T4가 여러장인 경우, 해당 값의 총합을 사용합니다.






신청서 제대로 작성하기!

★ 우체국에서 가져온 신청서 패키지를 보시면, 같은 신청서 폼이 2장씩입니다. 한장은 부담없이 연습용으로 쓰시면 됩니다.
 

* 아래 양식은 Resident용입니다. 12월 31일 이전에 출국하신 분들은 Non-resident양식 사용하세요. 
 

★ T1 GENERAL 2010 (Incone Tax and Benefit Return)         

왼쪽 '신청자 정보' 아래쪽에 보시면, Information about your residence라고 있는데요. 제일 위 칸은 작년 12월 31일날 머무르고 있던 주를 쓰시는거고. 그 아래에는 현재 살고 있는 주를 쓰는 겁니다. 저는 쭈욱 SK주에 있없기 때문에 SK만 쓴거구요.그리고 제일 아래에 Entry부분은 작년 중간에 캐나다 오신 분들에게 해당되는 칸입니다. (12월 31일 이전에 출국하신 분들은 지금 이 양식(resident)이 아니라 non-resident양식 쓰셔야 되요) 말 그대로 캐나다 입국 날짜 써주시구요. 캐나다에 머물렀던 날짜가 세금 환급 계산에 꼭 필요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써 주셔야 되요. 안그러면 나중에다시 정정 하셔야 되는 경우도 있으니.. ㅎ


위 그림에 써 놓은 것처럼, 1년 머물다 가는 워홀러들에게 해당되는 사항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거의 빈칸이죠.ㅎ 하지만 혹시나 해당되는게 있으시다면 지시대로 적어주면 되는거구요. 어차피 계산은 더하기,빼기 쭈욱 하면 되니까요. 아주 쉽죠? ^^;


위 빨간 별표 안내문처럼 Schedule 1폼을 먼저 작성하세요. 다음 페이지 하고 싶어도 못합니다. 왜냐면  Schedule 1에서 나온 값이 있어야 되거든요. 고고싱~!! (아래로 쭈욱 내려가세요)



★잠깐 
Schedule 1, SK428 양식을 모두 완성 후 작성해 주세요!

위 페이지에서 448번 항목이 CPP Overpayment 부분인데요. 여기는 뭘 써야 될지 몰라서 비워뒀는데, 텍스 신청하면 이 부분 수정해서 추가해 주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비워 놨습니다. ^^;

덧> 텍스환급 프로그램 돌려보면 종이로으로 한거랑 금액 차이나는게 이 부분인듯 해요.




★ Schedule 1 (Federal Tax)                            

제일 첫 항목, Line 1번은 작년에 캐나다에 얼마나 머물렀냐에 따라 값이 달라집니다. 1년 꽉 채워서 머무르셨다면 claim값 그대로 써주시면 되구요. 아니라면 총 머문기간/365일 X Claim 해서 계산합니다. 저는 꽉 채운걸로 계산했으니 Claim값 그대로 써준거구요.

ex) 2010년 5월 6일날 캐나다에 입국해서 연말까지 머물렀다면, 총 머문 일수는 240일.

    240(일)
 -----------  X $10,382 (Claim) = $6826.52
    365(일)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Line 300 [안내 페이지] 


Line 3번은 배우자 있을 때 해당되는데요. T1 제일 첫페이지에 적으셨던 배우자 income을 10,382에서 뺀 값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Line 11번은 대중교통 지출, Line 21번은 교육, 수업 받은것에 해당되는 부분인데요. 해당되는 부분 있으시면 채워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대중교통은 먼쓸리 패스(정기권)같은걸 모아놔야 된다고들 하더군요. 그리고 21번은 Schedule 11 작성하셔서 첨부하셔야 되구요. 저는 해당되는 부분이 없어서 안했었는데요. 혹시나 해당되신다면 신청해보시길 바래요. 나중에 해당 안된다고 해도 왜 했냐고 뭐라하진 않거든요. ㅎㅎ -ㅅ-;  


★잠깐 
다시 T1으로 돌아가지 마시고, 아래 SK428먼저 작성해 주세요. T1에서도 아래 SK428 계산 결과가 필요하거든요.




★ SK428 (Saskatchewan Tax)                         

제일 첫 항목 5804번도 아까 Schedule 1의 Line 300처럼 작년 캐나다 체류 기간에 맞게 계산해서 적어주시면 됩니다. 계산방법은 똑같아요. 


★잠깐 
이제 드디어 처음에 잠깐 멈췄던 T1으로 돌아갑니다. 필요한 값들을 다 계산했으니까요.ㅎ 




우표 붙여서 보내면 끝!

모든 서류를 다 작성하셨다면, T4 Slip 1장씩과 함께 모든 서류들 빠진거 없아 잘 확인해보시고, 아래 봉투에 넣어 보냅니다. 집 주소랑 우표 잊지 마시구요. 




★ 우체국에서 가져온 양식 패키지에 봉투가 딸려 있지만, 혹시나 따로 봉투를 보내신다면 아래 주소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거주하시는 지역에 따라 텍스환급 신청서 보내야 되는 텍스 센터 주소들입니다. 


★ 캐나다 외 타 국가(한국 등)에서 보내실 때에도, 신청 양식 작성한 주에 해당되는 텍스 센터 주소로 보내시면 되요. 하지만 Non-resident일 경우는 위 링크 제일 아래에 따로 주소가 있습니다. 




결혼, 사실혼 관계 신고 방법


결혼하셨거나 사실혼(Common-Law) 관계이신 경우는 아래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미리 신고를 하셔야 됩니다. 그래야 텍스 신청할 때 사실혼 관계, 배우자로 신청하신게 인정된다네요. 캐네디언 친구도 이걸 안하고 텍스 신청했다가 문제가 좀 있었는데, 이렇게 하면 된다고 알려주더라구요. 


▶ Marital Status Change 안내 페이지 
http://www.cra-arc.gc.ca/bnfts/mrtl/chng-eng.html

▶ Marital Status Change 신청서 양식
http://www.cra-arc.gc.ca/E/pbg/tf/rc65/rc65-10e.pdf




텍스 환급 결과

위 사진은 작년에 제가 텍스 신청하고 받은 결과 우편물들입니다. 정부 특유의 누런색 봉투에 담겨오죠. ㅎ 일단 텍스 환급 금액이 수표로 있구요. (계좌로 송금 신청 안하셨다면, 신청해도 그냥 수표로 오는 경우도 있다더군요.) 그리고 텍스 환급 결과가 어떻게 처리 되었는지 설명해 주는 것도 있구요. 아, 위 사진에서처럼 봉투 뒷면에 보면 주소가 변경 됐을 때를 위한 양식도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던 CPP Overpayment  부분을 수정해서 다시 계산해 줬다는 내용입니다. 아래 사진에는 각 주요 항목을 어떻게 계산했는지 보여주구요. 제일 아래 부분이 실제로 텍스 환급 금액이에요. 두 달 일한 것에 대한 세금 환급이라 얼마 안되네요. 이건 캐나다에서 신청한 두 번째 환급 신청이었는데요. 워홀 끝나고 한국에서 신청한 첫번째 텍스환급 신청때는 처음이라 그런지 뭘 잘못했는지... 천달러 이상 기대했는데 겨우 18달러 나왔어요. ㅎㅎㅎ -_-; 그때의 충격이란...  ㅡ.ㅜ  여튼, 꼭 정확하게 기입해야만 되고 이런게 아니라, 이렇게 잘못되거나 누락된 부분이 있으면 자기네들이 다시 계산해 주기 때문에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다는 말씀!! 안심하게 보내보세요. ㅎ




마치며...

자.. 어떻게 텍스 환급 신청서 깔끔하게 작성하셨는지요? 아직 뭐가 먼지 모르겠고, 이건지 저건지 헷갈리신다면... 본문 처음부터 다시 한번 찬찬히 읽어보세요. 너무 급하게, 그냥 얼른 끝내고 싶다고 서두르지 마시구요. 그리고 조금 실수한다 하더라도 국세청에서 알아서 바로잡아서 다시 계산해 주기 때문에 겁 먹으실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니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찬찬히, 찬찬히 해보시길 바래요. 이것도 캐나다 생활의 일부이고, 워킹홀리데이 메이커로써 도전해 봐야할 과제중의 하나이니까요. 혹시나 너무 하기 싫으시면 수수료 주고 대행하셔도 되구요. ^^; 하지만 저는 그 돈이 아까워서 말이죠. 그 돈 벌려면 내가 몇시간을 일해야 되는데! ㅎ
혹시나 질문 있으면 페이스북이나 아래 방명록에 남겨주시구요. 
댓글은 큰 힘이 되는거 잊지 마시구요. 그 외에 닉쑤를 응원하는 방법은 블로그 메뉴의 '화이팅'를 참고해주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혹시나 잘못된 정보나 추가할 정보 알려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 참고 : 다음 까페 - "빨간 깻잎의 나라 캐나다" 김주운님 글 외 택스 환급 관련글 

▲ 캐나다 택스 리턴(Tax Return, 세금 환급) Resident / Non-resident 구별 방법
▲ 캐나다 텍스리턴(세금환급) 온라인 NETFILE용 무료 소프트웨어로 쉽게 하는 방법!
▲ 5일만에 나온 캐나다 텍스리턴(Tax Return) 결과! NETFILE로 신청한 그대로 나왔네요.




신고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생활정보/미드/영어!
페이스북 페이지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생활정보
캐나다 관광비자/취업비자/LMO/주정부이민/영주권 질문과답변 블로그
캐나다 취업비자/관광비자/LMO
주정부이민/영주권관련 블로그

질문환영! 자유로운 댓글 남겨 주세요! 욕설, 비방은 삭제합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Non-Resident는 서류 T1, Federal Worksheet, Schedule1
    이렇게 세개 작성하는 거 맞나요?

  3. 안녕하세요, 텍스리턴때문에 머리 아팠는데 꼼꼼하게 포스팅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이번에 텍스리펀 준비하면서 닉쑤님 블로그 글 보면서 하고있는데.. 닉쑤님 글 보면 서류들 우체국가면 무료고 인터넷으로도 무료로 프린트해서 쓰면된다고 나와있잖아요. 근데, 같이 워홀갔었던 친구가 작년에 우체국가서 봤을때 서류를 20~30불 주고 사는거라고 써있었다고 해서요.
    멘붕왔어요..서류 홈피가서 그냥 다운받아서 작성해서 보내면 되는거 맞죠?ㅠㅜ

    • 개인에게도 cra에서 무료로 보내주는데 우체국에서 돈받고 팔았다는게 좀 이상한데요. 인터넷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

  4. 궁금한게 있어요, 제가 캐나다에 여행목적겸 학회참석겸 해서 일주일동안 토론토에 있을 예정인데요, 학회참석비를 결제 했는데 HST라는 세금이 더 붙더라고요, HST에 관하여 환급받는 내용을 인터넷에서 검색하여 닉쑤님의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CRA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보니 "GST/HST Rebate Application for Tour Package" 와 "General Application for Rebate of GST/HST" 등 PDF로 되어있는 양식이 있던데, 비거주자일 경우, HST를 환급받고자 하는경우 어떤 서류를 작성해야되나요? 도와주세요ㅠ

  5. 캐나다거주자 2014.02.26 00:36 신고

    제가 작년에 일을 처음 시작해서 tax return신청을 하려고 합니다. 작년 남편 tax return 신청할 때 제 수입은 0으로 입력하면 되었는데 올해는 각자 따로 해야 하는지 남편 신청할 때 함께 할 수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함께 한다면 제 수입란만 입력하면 되는것인지? 또 각자 따로 한다면 어떻게 하는 것인지요?

  6. 안녕하세요 ^^ 캐나다 밴쿠버에서 1년동안 워홀로 있다가 2013년 12월달에 한국에 들어온 워홀러입니다.
    택스리턴 신청하려는데, 잘 아시는 거 같아서..ㅎㅎ 몇 가지 좀 여쭤봐도될까요?
    소득세 환급도 있지만 소비세 환급이란것도 따로 있더라구요. 두 개 다 신청을 하려는데, 소비세 신청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시는지요 ㅎㅎ
    그리고... 제가 밴쿠버 공립 도서관인 VPL에서 DVD 몇 개를 연체해서 벌금이 48달러 정도되는데
    그걸 잊고 안내고 귀국했거든요ㅜㅜ 그 부분에 대해선 택스리턴하는데 상관없을까요ㅜㅜ?

    • 소비세 환급이 GST 환급 말씀하시는 거라면 캐나다 비거주자는 받을 수 없구요. 도서관 벌금이 택스에 영향을 미칠 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7. 비밀댓글입니다

    • 택스리턴은 현재주소보다는 12월 31일에 어느 주에 거주했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니까 현재 주소가 한국이라도 상관없을 걸로 생각되네요.

  8. 닉쑤님 글 덕분에 텍스리턴 잘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현재 mb주에 거주중인데 렌트비 리턴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on주와 mb주는 렌트비도 리턴 가능하다는데, 어디에 정보를 기입하는지 알고싶어요. ^^

    • 저도 렌트비 리턴은 신청해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택스리턴 가이드 보시면 어떤 폼을 이용하라고 나와있을 테니까 가이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9. 이번에 처음 택스리턴 신청 하려고 하는데요 ..
    스튜디오택스 다운받아서 자료 입력까지는 좋았는데 계속 입국날자 쓰려고 클리하면 다음장으로 넘어가는 버튼 클릭이 안돼고 그러자니 안쓰고 그냥 넘어가자니 찝찝하고 ... 이런 애매한 문제 괜찮을까요?
    그리고 계속해서 RC62 파일 어쩌고 하는데 어디서 어떻게 고쳐야 하는 건지도 모르겠고
    도와주실 수 있으신가요? 부탁드립니다!!

  10. 비밀댓글입니다

    • 1. 입국날짜는 당연히 3월로 하셔야 되구요.
      2. 구글 같은데서 temporary tax number라고 검색하시면 캐나다 국세청 사이트가 나올 거라고 생각되네요. 저도 해보진 않았지만 비용은 없을 걸로 생각됩니다.

  11. 비밀댓글입니다

    • t4는 사본이라도 상관없구요. non-resident라도 프로그램 이용해서 작성하신 후 출력한거 우편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봉투는 그냥 우체국에서 사서 보내시면 되구요. t4가 있으니 페이슬립은 안보내도 되구요. 버스패스는 같이 보내시면 됩니다.

    • 김태민 2014.04.09 18:37 신고

      답변 감사드립니다.
      t4 사본도 인쇄해서 같이 보내라는 말씀이신거죠?
      그리고 프로그램 이용해서 작성한다는게 무슨 말씀인건가요?

    • 스튜디오택스나 터보택스 등 프로그램 이용하시면 된다는 얘기입니다.

    • 김태민 2014.04.11 17:54 신고

      아 정말죄송합니다.
      제일 중요한걸 안적어가지고 저는 워킹홀리데이 갔다온겁니다
      닉쑤님 studio tax 사용법 보니까 저같은 경우는 프로그램 사용하면 안되는거죠? 그냥 양식을 인쇄해서 수기로 작성해서 보내야하는건가요?

    • 온라인으로 택스리턴을 신청못하는 것뿐 프로그램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 캐나다라이프 2014.04.13 05:52 신고

    꼭 좀 여쭤보고 싶은데요. 소득이 아예 없는 경우에요. 기본적인 서류 T1 General 에다 인컴을 0이라고만 적으면 될까요? 그 외에 Schedule 1 이나 Worksheet 등 다른 것들은 굳이 작성하지 않아도 괜찮은지 여쭙고 싶어요. 그리고 저는 첫 세금신고인데.. Netfile 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지 여부도요.. 어차피 우편접수밖에 안된다고 하는데.. 무슨 차이가 있을 지도 궁금합니다. 꼭 좀 도움말 부탁드려요~~~~ 닉쑤님~~

    • 말씀하신대로 소득을 0원으로 하시면 되구요. 프로그램 이용시 소득을 0원으로 하면 스케줄 1등이 자동으로 계산되니까 신경쓰실 필요 없습니다. 프로그램 이용시 장점이라면 훨씬 간편하다는 것일 테구요. 처음 신청하는 것이라도 온라인 신청 가능한 점 참고하세요.

  13. 닉쑤님, 글 잘 읽었습니다.감사해여^^궁금한게 있는데, 혹시 유학생의 경우, 배우자가 한국에서 직장다니고 있으면, 서류에 기혼으로 체크하고, 배우자의 한국에서의 수입도 써야 하는지요? 답변 부탁드려요 ㅠㅠ

  14. 안녕하세요 글보고 질문드려요ㅠㅠ 다름이 아니라 제가 작년 2월말부터 12월 29일까지 알버타주에서 거주하다가 한국가기전 여행으로 동부쪽으로 갔거든요..ㅠㅠ 그럼 저는 12월 31일에 토론토에있었으니깐 거주지역이 온타리오주가되는건가요..?

  15. 안녕하세요 글보고 질문드려요ㅠㅠ 다름이 아니라 제가 작년 2월말부터 12월 29일까지 알버타주에서 거주하다가 한국가기전 여행으로 동부쪽으로 갔거든요..ㅠㅠ 그럼 저는 12월 31일에 토론토에있었으니깐 거주지역이 온타리오주가되는건가요..?

  16. 닉쑤님 제가 레지던트 신분으로 택스리턴을 한국에서했는데요! 그래서 알버타주에 해당하는 주소로 서류를보냈는데 어떤분들은 또 한국에서 하면 인터내셔널 주소로 보내야한다고 하시더라구요. 이미 알버타주로 서류를보냈는데 괜찮을까요? 아니면 다른 주소로 다시 보내는게 나을까요?

  17. 제가 프린트했는데 Step7 까지 나왔거든요 헬스프리미엄부터 프린트가 안됬는데 이게 다 나온게 맞는지 궁금해서 댓글달아요~

  18. 너무 감사해요!! 한국에서 신청하려고 하는데 너무 막막했는데 너무너무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요ㅜㅜ 저는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가서 학교도 다녔고, 일도했었거든요.
    그래서 현재 환급 받으려고 하는 건, 1. 일할 떄 냈던 세금, 2. 아파트 렌탈비, 3. 학교 수업료, 4. 메트로(지하철/버스) 환급 인데요, 이 경우에도 위와 같이 세가지 서류와 T4만 제출하면 되나요? 아니면 추가 서류가 더 필요한 건가요?
    위에 살펴보니 rental 의 경우 schedul3를 첨부하라고 되있던데, 막상 스케쥴 3에서는 서류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몰라서요ㅜㅜ 친절한 설명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답변도 부탁드려요+_+

    • 안녕하세요. 알고계신대로 관련 영수증은 모두 첨부하시면 되는데 저도 스케줄 3는 작성해본 적이 없어서 그 부분에 대해선 도움을 못드릴 것 같네요.

  19. 비밀댓글입니다

  20. 비밀댓글입니다

    • Common law 비자라는게 따로 있는게 아닙니다. Common law 파트너를 통해 영주권 신청하는 걸 말씀하시는게 아니라면요. Common law 자격이 되시면 택스리턴 신청하실때 common law 라고 하시면 됩니다. 비자 상태 등은 상관이 없습니다.

  21. 안녕하세요? 글 잘읽었습니다 글 읽고 질문 몇가지 남기겠습니다 시간되시면 답변부탁 드려요 ^^ 제가 2014년 5월부터 2015년 6월까지 있다가 왔는데 t4는 14년도 것밖에 없네요 이런 경우에는 몇년도껄로 신청을 해야하나요? 으...텍스리턴 이제야 검색하다니 눙물이 나네요 ㅠㅜ

    • 2014년과 2015년 따로 신청하셔야 됩니다. 2015년 t4가 없으시면 고용주에게 연락해서 받으시든지 아님 제일 마지막 페이스텁을 보고 작성하시는 수밖에 없을 것 같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