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워킹홀리뎅/생활정보 페이지
캐나다 Hello, Canada!
캐나다 Hello, Canada!
매년 4월 말까지는 캐나다 택스 리턴(Tax Return) 기간입니다. 저도 얼마전에 우체국에 가서 텍스 리턴 폼을 가져왔는데요. 항상 그렇듯이 작년이랑 별 다를게 없어 보이네요. ㅎ 여튼 올해도 택스 리턴을 해야되는건 변함없는 사실이니, 이제 T4만 다 받으면 얼릉 작성해서 보내야죠. 얼마나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요. ㅎ


"나는 Resident? Non-Resident?"
 

하지만 이렇게 세금 환급을 신청하려고 하면 항상 헷갈리는게 있습니다. 내가 캐나다 거주자(Resident)인지 아닌지(Non-resident)말이죠. ㅎㅎㅎ 한글로 '거주자'라고 하니깐 뜻이 좀 명확해지긴 합니다만 그래도 워홀로 온 나는 캐나다 시민권자도, 영주권자도 아닌데... "Resident인가? Non-resident인가?" 마냥 헷갈립니다. @o@


"아직도 헷갈립니다~~~"

저도 여태껏 3번 텍스 환급 신청해봤지만 가끔 블로그에 이런 질문이 올라오면 아직도 헷갈리더라구요.ㅎㅎ;; 이거다! 햇다가도 아닌가..? -ㅅ-; 이러면서요.ㅎ 그래서 CRA 홈페이지에도 들어가서 이리저리 뒤져봤는데, 전문용어라 그런지 더 헷갈리기만하고 명확하게 답이 안나오더라구요. 


캐나다 텍스 리턴 non-resident, resident 구별방법

AttributionShare Alike by gagilas 

그래서 오늘 직접 CRA에 전화를 해봤습니다. 텍스 환급 기간이라 그런지 전화 서비스를 많이 하고 있더라구요. 워킹홀리데이는 아무래도 일반적인 질문은 아닌거 같아서 International Tax Services Office에 전화를 해봤습니다. 한참 통화를 하고 나름 해답을 얻었는데요. 대화내용은 생략하고; 예를 들어 설명해볼게요.


예를 들어, 깻잎 닉쑤가 
2011년 4월에 캐나다에 입국해서 2011년 12월 31일 이후에도 계속 캐나다에 거주중
일 경우
  => 2011년 텍스 리턴 Resident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캐네디언, 영주권자랑 똑같이요.

하지만, 닉쑤가 워킹홀리데이 기간이 다 되서 2012년 3월에 한국으로 귀국을 했다면, 그때는
  => 2012년 텍스 리턴은 Non-resident로 신청하셔야 됩니다.


더 간단하게정리해 보면, 


2011년 텍스 리턴을 신청하려고 하는데, 깻잎 닉쑤가,
1. 만약 2011년 12월 31일까지 캐나다에 거주한 경우 => Resident로 2011년 텍스 리턴 신청!
2. 만약 2011년 12월 31일 이전에 캐나다를 떠난 경우 => Non-resident로 2011년 텍스 리턴 신청!
 


"Significant Residential ties!!"
 

이렇게 12월 31일 기준으로 쉽게 판단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날짜만으로 이렇게 구분할리는 없고, 전제가 깔립니다. 일단 워킹홀리데이를 온 우리 깻잎들은 캐나다에서 을 합니다. 그리고 은행 계좌를 열구요. 렌트도 해서 거주를 합니다. 이런것들을 Significant residential ties라고 하는데요. 바로 이게 우리가 Resident라고 말할 수 있게 해주는거죠.



우리의 국적은 한국이지만 워홀 기간 동안은 캐나다에서 일하고, 자고, 생활하니까 거주자와 다름이 없는거죠. 그리고 캐나다로 새로 이민 온 사람이랑 비슷한 경우라고 생각되는거구요. CRA 홈페이지를 보면180일 이상 거주하면 어쩌고 하는게 있는데, 이 부분 보다는 위에 언급한 Significant residential ties가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혹시나 워홀 기간을 180일 이하를 캐나다에서 지냈더라도 12월 31일까지 캐나다에 있었다면 Resident로 텍스 리턴 신청하시면 되는거구요. 그리고 왜 자꾸 12월 31일을 언급하는지는 아래 non-resident T1 General 폼을 보시면 명확하게 아실 수 있습니다. 

캐나다 택스 리턴(Tax Return, 세금 환급)  Resident / Non-resident 구별 방법

"12월 31일 거주한 곳? 캐나다를 이미 떠났는데?"

Resident인 경우 12월 31일에 거주했던 주를 쓰지만, 위에 설명했다시피 12월 31일에 캐나다에 없다면 당연히 쓸게 없으니 'other'가 되는거죠. 결론은 Non-resident니까요.ㅎ 그리고 캐나다에 더 이상 거주하지 않으니 아래 화면처럼 GST/HST도 신청할 수 없는거구요. 


캐나다 택스 리턴(Tax Return, 세금 환급)  Resident / Non-resident 구별 방법

"목 마른 사람이 우물 판다!"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해보려 했지만 뭐가 주절주절 많군요;; 여튼 저는 답답한 마음에 CRA에 직접 전화해서 이렇게 답을 들었습니다. 혹시나 직접 확인해 보고 싶으시거나,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직접 전화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텍스 환급 기간이라 전화 서비스를 많이 하고 있더라구요. 여튼, 세상에서 제일 확실한건 본인이 직접 확인한 거니까요. ^^/


그럼 캐나다 텍스리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빌구요. 나중에 텍스 환급 신청서 작성하게 되면 다시 글 올리겠습니다.  댓글은 항상 큰 힘이 되는거 잊지 마시구요. 그 외에 닉쑤를 응원하는 방법은 블로그 메뉴의 '화이팅'를 참고해주세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캐나다 텍스리턴(세금환급) 온라인 NETFILE용 무료 소프트웨어로 쉽게 하는 방법!
▶ 택스 리턴(Tax Return), 세금 환급 신청서 작성 방법! & 결혼/사실혼 신고 방법.
▶ 텍스리턴(Tax Return), 세금환급 결과왔어요. 대박! ㅜ,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생활정보/미드/영어!
페이스북 페이지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생활정보
캐나다 관광비자/취업비자/LMO/주정부이민/영주권 질문과답변 블로그
캐나다 취업비자/관광비자/LMO
주정부이민/영주권관련 블로그

질문환영! 자유로운 댓글 남겨 주세요! 욕설, 비방은 삭제합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어우 큰일날뻔했당ㅋㅋㅋㅋ

  3. 저도 12월 31일 전에 비자만료되서 떠난케이스인데 그럼 non-resident로 되네요. ㅠ.ㅠ 이제껏 180일이 이상 살면 무조건 resident인줄 알았는데...그럼 form이 또 따로 잇는건가요? 그럼 차라리 텍스신청을 안하는게 나을까요?

  4. 비밀댓글입니다

    • 헐 저런;;; 글쎄요... 일단 CRA에 연락하는게 최선일듯 합니다. 한국에서 보내셨으니, International 담당 쪽으로 연락해보세요. 그 다음에 다시 보내든지 어쩌든지 해야할듯 합니다.

  5. 안녕하세요 resident , non-resident에 대해 질문이 있는데요 ㅎ
    2011년 1월 10일날 캐나다입국해서 2012년 1월 9일날 한국 귀국했습니다 이러면 저는 resident로 해야하는거죠? ㅎ

    그리고 현재한국에있으면 우편을통해 체크로 받아야하나요 아님 한국에 있는 계좌로 받을 수있나요? ㅎ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 넵. resident 맞네요. 이미 귀국하셨으니 종이 폼으로 우편 보내셔야겠구요. 한구 계좌로는 안 됩니다. 체크로 받으실거에요.

  6. 비거주자인데 gst텍스받은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ㅠ 전 제가 직접한게 아니라 대행 맡겼는데요 2010년 1월에 입국해서 2010년9월에 한국에 들어왔어요~180일 이상 일했지만 2010년 12월31일날 한국에 있었으니 gst텍스 대상자가 아닌거 맞죠? 근데 전 3번이나 gst체크를 받았어요 아직 은행에 바꾸진 않고 가지고 있는데 이런경우 어떻게 해야되나요??ㅠㅠ

    • 제가 보기엔 비거주자라서 해당안되시는데 어떻게 받으셨는지 신기하네요.ㅎ 그리고 혹시나 잘못 받은거면 나중에 다시 돌려달라고 합니다. ㅎ 대행 하셨다면 그 곳에 물어보시면 좋겠네요

  7. 닉쑤님
    저는 2011 3월~2011 12월 31일까지 캐나다에 거주 했습니다.
    하지만 12월 31일 유럽발 비행기를 타고 캐나다를 떠났습니다.....
    하루차이가 참 애매하네요 ㅠㅠ
    저같은경우 resident가 맞나요?

  8. 레뷰 리뷰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9. 토론토가이 2012.07.13 21:20 신고

    택스 신청할때 친구녀석이 통장이 없어서 제꺼에다가 같이 신청했는데요.
    처음에 2주 정도 있다가 들어오는 돈은 둘다 정확하게 들어왔는데...
    7월부터 들어오는 돈이...한명분만 들어오네요 ㅠㅠ
    어디에 문의하고 확인해야 하나요 ㅠㅠ?

    • 소득에 따라 gst 환급에는 차이가 있는 걸로 알고 있으니까 canada revenue agency에 문의하시거나 cra 홈페이지 가입하셔서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10. 비밀댓글입니다

  11. 캐나다학생워홀러 2013.03.13 06:59 신고

    2012년 1월 4일 캐나다 입국하여 알버타주 제스퍼에서 8개월간 일을 하고

    2012년 9월 8일로 벤쿠버로 이주했던 학생입니다. 이주 후 벤쿠버에서는 특별한 소득 활동 없이 학원을 다녔구요.(tuition fee=3100$ for 3 months)

    그리고 다음해 즉 올해 2013년 1월 3일 한국 입국을 하여 지금 이렇게 텍스 리턴을 신청하려고 하는데

    위의 글들을 읽어보니 저는 resident 에 해당하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NETFILE 에서 Studio tax 2012를 이용하여 텍스 리턴 양식을 작성중에 의문점이 생겨서 이렇게 질문을 하게되었어요.

    일단 개인 신상정보 입력 창에 쓰는 주소지와 postal code에 관한건데요 .

    주소지는 지금 현재 거주하고 있는 한국을 써야 옳은 것인지 아니면 벤쿠버 거주당시의 주소지를 써야 옳은 것인지가 의문이

    생기더라구요. postal code는 우여곡절끝에 알아내서 기입했는데 도저히 주소지가 생각이 안나서 아직 공란인 상태입니다.

    그리고 저 주소지에 당시 벤쿠버 주소지를 기입하면 현재 제가 지금 거주하는 곳으로 우편을 받으려면 어찌해야 하는지

    궁금해요. 지금 생각으로는 저 주소지에 벤쿠버 주소지를 쓰면 그 쪽으로 우편이 가지않을까 걱정하고 있답니다.

    이 부분들이 중점적으로 궁금하고, 추가적으로 제가 ESL 학원에 낸 Tuition fee 도 환급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떤 방법으로

    신청해야하는지 괜찮으시다면 알려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 주소란에는 현재 주소를 적어야하구요. 다른 사람들을 보니 프로그램에 주소를 입력하지 않고, 그냥 출력 후 한국주소를 수기로 적었다더라구요. 그리고 tuition의 경우 해당 학원에 요청해서 택스 신청할 수 있는 양식으로 서류(T2202A)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입력방법은 T4 입력하는 거랑 같으니까 쉽게 하실 수 있을 거에요.

  12.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괜찮으시다면 몇가지 질문해도 될까요?

    2011년 6월부터 2012년 8월까지 캐나다에 있다가 귀국했습니다.
    그럼 말씀하신대로 2012년 12월 31일에 캐나다에 없었기때문에 non-resident 겠지요?
    하지만, 저같은 워홀러들은 대부분 말씀하신 residential ties(은행계좌, 주정부 헬쓰케어 등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저처럼 residential ties도 있고 183일 이상 체류한 워홀러들은 deemed resident 아닌가요?
    아님 12월 31일날 캐나다에 없었기때문에 무조건 non-resident 인가요??

    반대의 경우(183일 이하로 체류해도 residential ties가 있으니 resident와 똑같다는 말씀)는 이해가 잘되는데...
    저와 같은 경우는 헷갈리네요...

    • 183일 이상 거주헀으면 deemed resident가 맞는데요. 택스리턴 양식을 찾아보셨으면 아시겠지만, non-resident랑 deemed resident는 같은 양식을 쓰기 때문에 크게 resident인지 아닌지에 대해 크게 신경쓸 필요 없는 것 같습니다.

  13. 비밀댓글입니다

  14. 저는 캐나다에 워홀로 2014년 6월부터 12월 15일까지 일을 했었습니다.
    현재는 한국에 있습니다.
    Non-resident로서 텍스리턴을 처음 신청하는건데
    저 프로그램도 사용못하는데 스스로 어떻게 세금환급을 신청하는지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윤준수 2015.03.03 09:59 신고

      인터넷에서 아무리 찾아봐도 여기만큼 자세한 곳이 없어서
      질문을 남깁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자세한 답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

    • 제가 옛날에 자세하게 작성해 놓은 글이 있습니다. 양식이 크게 변하지 않았을테니까 그거 보고 따라하시면 될 것 같네요. 아래 링크 확인하세요. http://nixmin82.tistory.com/312

  15. 질문이있는데요 2015년 1월말에입국해서 2016년 1월중순에 한국돌아가거든요?
    일은 한 7개월정도했어요 근데 12월내내 유럽여행하고 1월에 다시 캐나다 돌아오는데 그러면 12월 31일엔 캐나다에 사실 없었던거잖아요 근데 또 1월에는 돌아오는거고.... 그럼 이건 뭐로 분류되는걸까요 ㅜㅜ 계속검색중인데 모르겠어요....

    • 제 생각에는 그냥 12월 31일에 캐나다에 있었던 걸로 하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만약에 캐나다 거주자가 12월 31일에서 1월 1일까지 이틀 가까운 미국같은데 여행갔다온다고 해서 거주자가 아닌게 되진 않으니까요.

      그리고 제 글에 썼던 것처럼 캐나다에 183일 이상 거주했을 경우 (학교를 다녔거나 일을 했거나 등)는 deemed resident로 분류가 됩니다. 하지만 deemed resident랑 non-resident는 택스리턴 신청양식이 같기 때문에 별 차이가 없을 것 같긴 합니다.

  16. 안녕하세요 저는 영주권자 신분인데요,
    2015년 5월에 출국해서 한국에서 지내다가 2016년 1월에 캐나다로 돌아왔으면 non-resident로 신청해야하나요..?
    그리고 2012년부터 택스리턴을 하지않아서 이번에 한꺼번에 신청하려고 하는데 그럼 매년 12월 31일
    기준으로 resident, non-resident 구분해서 form 작성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참, 2010년에 랜딩해서 그때부터 영주권자 신분이에요..
    답변 꼭 부탁드릴게요 ..처음이라 모르는게 많아서 ㅠㅠ감사합니다

    • 캐나다 국세청 홈페이지에 따르면 캐나다 내에 183일 이하 거주하였을 경우, non-resident로 구분하고 있으니 2015년은 non-resident로 하셔야할 것 같구요. 말씀하신대로 매년 따로 구분해서 신청하셔야하고, 영주권자인지 여부는 상관없습니다.

  17. 안녕하세요 !!2016년 12월31일에 캐나다에 있지만 1월에 한국에 돌아갈 예정이라면
    Resident 로 하고 한국에서 받고 싶은데 T4는 세금환급해주는 4월쯤에 받게 되는건가요?

    돌아가기 전에 서류를 다 준비해놓고 캐나다 사는 친구에게 부탁하고 싶어서요
    아니면 1월에 다 준비해 놓고 한국에 돌아가서 4월에 국제우편으로 보낼수있나요?

    • T4는 고용주가 매년 2월 말까지 발급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한국에서 신청하시더라도 2016년에는 resident였기 때문에 굳이 친구분들한테 맡기실 필요는 없을 거에요. 다만 t4는 이메일 등으로 받아야할 것 같네요. 말씀하신대로 한국에서 우편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18. 비밀댓글입니다

  19. 안녕하세요! 글 잘읽었습니다! 보는데 궁금한점이 있어서 댓글 달아요. 저는 2015년 8월에가서 2016년 8월에 한국에 들어온 워홀러 입니다! 제가 2015년 텍스 리턴은 다 했는데요 :) 아직 세금을 다달이 받고 있는 상황이라 캐나다 뱅킹 어카운트를 계속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게 residential ties 와 관련있는것 같은데..그리도 2016년에 183일 이상 거주하고있는데 그럼 저는 deemed resident 가 되는건가요? ㅜ ㅠ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 ㅠ

  20. non resident이면 한국에서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은 오로지 우편밖에 없는건가요?

  21. 안냥하세요 제가 gst텍스를 한국에서 받았는데 이건 쓸수있는건가여?

    • Gst 환급은 캐나다에 거주할 때만 받을 수 있는 거라서 나중에 CRA에서 돌려달라고 할 수 있으니 쓰지 않으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