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캐나다 세금환급(Tax Return)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택스 리턴(Tax Return), 세금 환급 신청서 작성 방법! & 결혼/사실혼 신고 방법.

오늘은 캐나다에서 텍스 환급(Tax Return)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킹홀리데이로 와서 일을 하고 그에 대한 페이첵(Paycheck, 봉급)을 받을 때마다 깜짝깜짝 놀라는 부분이 바로 세금이죠. 벌면 얼마나 번다고 무려 20퍼센트정도를 매번 페이첵에서 바로 바로 떼어가나요.. ㅡ.ㅜ 어차피 내야 할 세금이라지만 가슴이 미이집니다. 아우~ 하지만 택스 환급으로 돌려받을 수 있으니 정말 다행히 아닐 수 없습니다. ㅋ

여튼, 많은 워홀러 분들이 텍스환급은 왠지 어려울거 같아서 혼자 하기 망설이시는데요. 하지만 막상 해보면 절대 어렵지 않답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캐나다 세금 환급(Tax Return)! 지금부터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우체국에서 가져온 2010년 텍스환급 안내서와 신청 양식>





텍스 환급 기본 정보 & 팁!

막상 시작하려고 안내서, 신청서 양식을 뒤적여 보면 영어만 가득찬 종이들이 눈앞이 팽팽 돕니다. 그래서 괜히 어려울거 같고, 혼자서 할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생기는 거구요.ㅎ 고로, 신청서를 작성 하기 전에 미리 대충이라도 기본 지식을 쌓고 시작하면, 훨씬 이해도 잘되고, 머리도 덜 아프고 좋습니다. 무슨 일이든지 개념이 먼저죠!ㅎ
 


★ 정식 명칭은 텍스 리턴(Tax Return). 리펀(Refund) 아님.

★ 대부분의 워홀러는 Resident 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해당 해 12월 31일 기준으로
  1. 계속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었던 경우 : Resident 로 신청
  2. 그 전에 캐나다를 떠난 경우 : Non- Resident로 신청
* 자세힌 설명은 아래 링크 참고 
▶ 캐나다 택스 리턴(Tax Return, 세금 환급) Resident / Non-resident 구별 방법
<수정 : 17,Feb, 2012> 

★ 한국에서 환급 신청할 때도 위 사항에 맞춰서 텍스 센터 주소로 보냅니다.
 <추가 : 11,Jan,2012> 

★ (지금은 이사했더라도) 12월 31일 거주했던 주의 양식을 사용합니다. 
 <추가 : 11,Jan,2012> 

★ 작년 세금을 환급 신청하는 것. (2011년에 2010년 텍스 환급 신청.)

★ 세금을 얼마나 냈느냐에 따라 환급률 다름. 오히려 더 내야되는 경우도 있음.

★ 신청 기간은 매년 2월부터 4월 30일까지.

★ 신청서는 신청기간에 전국 우체국에 비치되어 있음. 무료 배포. 

★ 인터넷에서도 PDF 파일 등으로 신청서 다운로드 가능. [각 주별 텍스 환급 신청서 양식]

★ 두번쨰 신청부터 환급 신청서가 지난해 신청 당시 우편 주소로 날라옴. (Access Code 포함)

★ Access Code는 인터넷 환급(NETFILE)에서 사용됨.(아래 참고)

★ 유료 소프트웨어 구입 후 인터넷으로도 신청 가능.(NETFILE) [안내 페이지]

★ 인터넷 신청은 두 번째 텍스 환급 부터 신청 가능. [안내 페이지]

★ 대행 업체(Money Mart, 세무사 등)를 통해서도 가능. 당일 환급 가능. 수수료 있음.  [안내 페이지] 

★ 준비물 : 신청서(3가지) + T4 Slip(세금 내며 일했던 모든 업체에서 매년 초에 보내줌)

★ T4 Slip이 없어도 그 해 마지막 페이첵 정보가 있다면 신청 가능.

★ T4 Slip는 같은 내용이 총 2장임. 하나는 본인보관용, 나머지 하나는 텍스 신청서와 같이 첨부용.

★ 신청서 양식 한가지만 주 별로 조금 다름(거의 비슷). 주가 달라도 작성 방법 비슷함.

★ 한국에서도 똑같이 작성해서 한국 주소를 영어로 적어서 보내면 됨.(보내는 주소는 본문 하단 참조)



신청서 작성 개념잡기!

작성해야 할 서류 : 3가지

1. Income Tax and Benefit Return (T1 GENERAL 2010)
2. Federal Tax (Schedule 1)
3. Saskatchewan Tax (SK428)
(주 별로 이름이 다릅니다. (ex 알버타=AB428) 하지만 자세히 보면 숫자만 조금 다르고 항목들이 거의 비슷해서, 사는 주가 달라도 보고 작성하시는데 지장 없습니다. 본문은 사스카츄완 기준입니다.)






★ 안내서(Guide) 활용 방법

아래는 예시로 가져온 SK428 양식을 작성하는 가이드입니다. 처음부터 친절하게 잘 안내해주는데요. 특정 부분이 잘 이해안되시거나 세부 정보를 더 원하신다면, 해당 부분 라인 번호(Line No.)로 찾으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에서 오른쪽 부분에 보시면, Line 5812라고 보이는데요. SK428 양식의 Line 5812에 대해 설명해 주는 겁니다. 결론은 라인 번호만으로 쉽게 설명을 찾아볼 수 있는거죠. (라인 번호 보는 방법은 아래 참고)




★ 신청서 각 페이지에서 라인(Line) 보는 방법 


왼쪽 그림 설명처럼, 각 신청서 페이지에는 고유 라인(Line) 번호가 존재합니다. 다른 신청서와 중복되지 않는 고유번호 같은거죠. 다른 신청서 양식의 몇 번 라인을 옮겨 쓰라는 부분도 있거든요. ex) T1 폼의 200번 Line 수치를 그대로 옮겨 쓰세요.

그리고 페이지에서 쓰이는 line번호는, 그 페이지 내에서만 존재하는 번호입니다. 계산할 때 쓰이구요. ex) 23번 Line부터 30번 Line 까지 더하세요.



★ 기본적인 계산 방법

계산은 정말 간단합니다. 사칙연산이면 충분하거든요. 왼쪽 빨간 네모 박스처럼 Line마다 숫자들이 있으면, 초등학교 때 산수하듯이 아래로 쭈욱 사칙연산 해주면 됩니다. 주로 더하기, 빼기가 많습니다. ㅎ






★ T4 Slip 보는 방법


신청서 작성하면서, T4 의 몇 번 박스 수치를 쓰라고 하면 그대로 찾아서 쓰면 됩니다. 다만 여러곳에서 일을 하셔서 T4가 여러장인 경우, 해당 값의 총합을 사용합니다.






신청서 제대로 작성하기!

★ 우체국에서 가져온 신청서 패키지를 보시면, 같은 신청서 폼이 2장씩입니다. 한장은 부담없이 연습용으로 쓰시면 됩니다.
 

* 아래 양식은 Resident용입니다. 12월 31일 이전에 출국하신 분들은 Non-resident양식 사용하세요. 
 

★ T1 GENERAL 2010 (Incone Tax and Benefit Return)         

왼쪽 '신청자 정보' 아래쪽에 보시면, Information about your residence라고 있는데요. 제일 위 칸은 작년 12월 31일날 머무르고 있던 주를 쓰시는거고. 그 아래에는 현재 살고 있는 주를 쓰는 겁니다. 저는 쭈욱 SK주에 있없기 때문에 SK만 쓴거구요.그리고 제일 아래에 Entry부분은 작년 중간에 캐나다 오신 분들에게 해당되는 칸입니다. (12월 31일 이전에 출국하신 분들은 지금 이 양식(resident)이 아니라 non-resident양식 쓰셔야 되요) 말 그대로 캐나다 입국 날짜 써주시구요. 캐나다에 머물렀던 날짜가 세금 환급 계산에 꼭 필요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써 주셔야 되요. 안그러면 나중에다시 정정 하셔야 되는 경우도 있으니.. ㅎ


위 그림에 써 놓은 것처럼, 1년 머물다 가는 워홀러들에게 해당되는 사항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거의 빈칸이죠.ㅎ 하지만 혹시나 해당되는게 있으시다면 지시대로 적어주면 되는거구요. 어차피 계산은 더하기,빼기 쭈욱 하면 되니까요. 아주 쉽죠? ^^;


위 빨간 별표 안내문처럼 Schedule 1폼을 먼저 작성하세요. 다음 페이지 하고 싶어도 못합니다. 왜냐면  Schedule 1에서 나온 값이 있어야 되거든요. 고고싱~!! (아래로 쭈욱 내려가세요)



★잠깐 
Schedule 1, SK428 양식을 모두 완성 후 작성해 주세요!

위 페이지에서 448번 항목이 CPP Overpayment 부분인데요. 여기는 뭘 써야 될지 몰라서 비워뒀는데, 텍스 신청하면 이 부분 수정해서 추가해 주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비워 놨습니다. ^^;

덧> 텍스환급 프로그램 돌려보면 종이로으로 한거랑 금액 차이나는게 이 부분인듯 해요.




★ Schedule 1 (Federal Tax)                            

제일 첫 항목, Line 1번은 작년에 캐나다에 얼마나 머물렀냐에 따라 값이 달라집니다. 1년 꽉 채워서 머무르셨다면 claim값 그대로 써주시면 되구요. 아니라면 총 머문기간/365일 X Claim 해서 계산합니다. 저는 꽉 채운걸로 계산했으니 Claim값 그대로 써준거구요.

ex) 2010년 5월 6일날 캐나다에 입국해서 연말까지 머물렀다면, 총 머문 일수는 240일.

    240(일)
 -----------  X $10,382 (Claim) = $6826.52
    365(일)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Line 300 [안내 페이지] 


Line 3번은 배우자 있을 때 해당되는데요. T1 제일 첫페이지에 적으셨던 배우자 income을 10,382에서 뺀 값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Line 11번은 대중교통 지출, Line 21번은 교육, 수업 받은것에 해당되는 부분인데요. 해당되는 부분 있으시면 채워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대중교통은 먼쓸리 패스(정기권)같은걸 모아놔야 된다고들 하더군요. 그리고 21번은 Schedule 11 작성하셔서 첨부하셔야 되구요. 저는 해당되는 부분이 없어서 안했었는데요. 혹시나 해당되신다면 신청해보시길 바래요. 나중에 해당 안된다고 해도 왜 했냐고 뭐라하진 않거든요. ㅎㅎ -ㅅ-;  


★잠깐 
다시 T1으로 돌아가지 마시고, 아래 SK428먼저 작성해 주세요. T1에서도 아래 SK428 계산 결과가 필요하거든요.




★ SK428 (Saskatchewan Tax)                         

제일 첫 항목 5804번도 아까 Schedule 1의 Line 300처럼 작년 캐나다 체류 기간에 맞게 계산해서 적어주시면 됩니다. 계산방법은 똑같아요. 


★잠깐 
이제 드디어 처음에 잠깐 멈췄던 T1으로 돌아갑니다. 필요한 값들을 다 계산했으니까요.ㅎ 




우표 붙여서 보내면 끝!

모든 서류를 다 작성하셨다면, T4 Slip 1장씩과 함께 모든 서류들 빠진거 없아 잘 확인해보시고, 아래 봉투에 넣어 보냅니다. 집 주소랑 우표 잊지 마시구요. 




★ 우체국에서 가져온 양식 패키지에 봉투가 딸려 있지만, 혹시나 따로 봉투를 보내신다면 아래 주소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거주하시는 지역에 따라 텍스환급 신청서 보내야 되는 텍스 센터 주소들입니다. 


★ 캐나다 외 타 국가(한국 등)에서 보내실 때에도, 신청 양식 작성한 주에 해당되는 텍스 센터 주소로 보내시면 되요. 하지만 Non-resident일 경우는 위 링크 제일 아래에 따로 주소가 있습니다. 




결혼, 사실혼 관계 신고 방법


결혼하셨거나 사실혼(Common-Law) 관계이신 경우는 아래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미리 신고를 하셔야 됩니다. 그래야 텍스 신청할 때 사실혼 관계, 배우자로 신청하신게 인정된다네요. 캐네디언 친구도 이걸 안하고 텍스 신청했다가 문제가 좀 있었는데, 이렇게 하면 된다고 알려주더라구요. 


▶ Marital Status Change 안내 페이지 
http://www.cra-arc.gc.ca/bnfts/mrtl/chng-eng.html

▶ Marital Status Change 신청서 양식
http://www.cra-arc.gc.ca/E/pbg/tf/rc65/rc65-10e.pdf




텍스 환급 결과

위 사진은 작년에 제가 텍스 신청하고 받은 결과 우편물들입니다. 정부 특유의 누런색 봉투에 담겨오죠. ㅎ 일단 텍스 환급 금액이 수표로 있구요. (계좌로 송금 신청 안하셨다면, 신청해도 그냥 수표로 오는 경우도 있다더군요.) 그리고 텍스 환급 결과가 어떻게 처리 되었는지 설명해 주는 것도 있구요. 아, 위 사진에서처럼 봉투 뒷면에 보면 주소가 변경 됐을 때를 위한 양식도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던 CPP Overpayment  부분을 수정해서 다시 계산해 줬다는 내용입니다. 아래 사진에는 각 주요 항목을 어떻게 계산했는지 보여주구요. 제일 아래 부분이 실제로 텍스 환급 금액이에요. 두 달 일한 것에 대한 세금 환급이라 얼마 안되네요. 이건 캐나다에서 신청한 두 번째 환급 신청이었는데요. 워홀 끝나고 한국에서 신청한 첫번째 텍스환급 신청때는 처음이라 그런지 뭘 잘못했는지... 천달러 이상 기대했는데 겨우 18달러 나왔어요. ㅎㅎㅎ -_-; 그때의 충격이란...  ㅡ.ㅜ  여튼, 꼭 정확하게 기입해야만 되고 이런게 아니라, 이렇게 잘못되거나 누락된 부분이 있으면 자기네들이 다시 계산해 주기 때문에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다는 말씀!! 안심하게 보내보세요. ㅎ




마치며...

자.. 어떻게 텍스 환급 신청서 깔끔하게 작성하셨는지요? 아직 뭐가 먼지 모르겠고, 이건지 저건지 헷갈리신다면... 본문 처음부터 다시 한번 찬찬히 읽어보세요. 너무 급하게, 그냥 얼른 끝내고 싶다고 서두르지 마시구요. 그리고 조금 실수한다 하더라도 국세청에서 알아서 바로잡아서 다시 계산해 주기 때문에 겁 먹으실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니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찬찬히, 찬찬히 해보시길 바래요. 이것도 캐나다 생활의 일부이고, 워킹홀리데이 메이커로써 도전해 봐야할 과제중의 하나이니까요. 혹시나 너무 하기 싫으시면 수수료 주고 대행하셔도 되구요. ^^; 하지만 저는 그 돈이 아까워서 말이죠. 그 돈 벌려면 내가 몇시간을 일해야 되는데! ㅎ
혹시나 질문 있으면 페이스북이나 아래 방명록에 남겨주시구요. 
댓글은 큰 힘이 되는거 잊지 마시구요. 그 외에 닉쑤를 응원하는 방법은 블로그 메뉴의 '화이팅'를 참고해주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

★혹시나 잘못된 정보나 추가할 정보 알려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 참고 : 다음 까페 - "빨간 깻잎의 나라 캐나다" 김주운님 글 외 택스 환급 관련글 

▲ 캐나다 택스 리턴(Tax Return, 세금 환급) Resident / Non-resident 구별 방법
▲ 캐나다 텍스리턴(세금환급) 온라인 NETFILE용 무료 소프트웨어로 쉽게 하는 방법!
▲ 5일만에 나온 캐나다 텍스리턴(Tax Return) 결과! NETFILE로 신청한 그대로 나왔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