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공짜로 현지 의료 혜택 받기! - 사스카츄완 헬스카드 신청방법(Saskatchewan Health Services Card)

지난번엔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오면 여행자 보험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떤 사고가 언제 생길지 모르게 때문에 꼭 들어주는게 좋은건데요. 보통은 한국에서 미리 여행자 보험을 가입해서 오는게 제일 무난한 방법이지만, 캐나다 현지에서도 주에 따라 현지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캐나다는 의료비가 공짜기 떄문에, 이런 보험 혜택도 역시 공짜인데요. 이런건 꼭 활용해 줘야겠죠? ㅎ 오늘은 이렇게 워킹홀리데이로 온 외국인에게도 현지 보험 혜택을 받게 해주는 사스카츄환 헬스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아주 간단하니깐 제가 예시로 작성해 놓은 아래 양식 따라하시면 쉽게 받으실 수 있어요. 그럼, 고고싱~



헬스카드 신청서 다운로드

▶ 사스카츄완 헬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health.gov.sk.ca/

☞ 위 링크로 가셔서 아래 캡쳐 화면 순서대로 찾아가시면 헬스카드 신청서 양식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사스카츄완 헬스 카드 커버리지 안내
http://www.health.gov.sk.ca/health-coverage-guide

☞ 위 링크는 사스카츄완 헬스 카드로 어느 범위까지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소개해놓은 팜플렛 같은건데요. 그 범위가 상당히 넓고 다양하니 꼭 확인해 보세요. 






신청서 작성 안내

▶ 사스카츄완 헬스카드 신청 양식 다운로드 링크
http://www.health.gov.sk.ca/form-he262

☞ 위 링크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헬스카드 신청 양식 링크를 직접 가져온 거에요. 클릭하시면 PDF 파일로 신청서 양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신청서 양식에 포함되어 있는 안내문인데요. 아래 파란 네모안에 어떤 서류들을 보내야 하는지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어디로 보내야 되는지 우편 주소도 나와있구요.






헬스 카드 신청서 작성 예시

☞ 신청서는 총 두장인데요. 제가 아래처럼 예시로 한번 작성해 봤습니다. 쓸 것도 많지 않고 간단하니까, 파란색으로 기입한 부분, 동그라미 쳐 놓은 부분 빠뜨리지 마시고, 본인의 사정에 맞춰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우편으로 보내야 되기 때문에 먼저 프린트 하셔야 겠구요. 






첨부 서류들 

☞ 신청서 이외에 첨부해야할 것들이 있었죠. 아래 처럼 신카드, 워크퍼밋, 여권 복사본을 신청서와 같이 동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안내서에 나와있는 우편주소로 보내시면 끝이에요.






헬스카드 수령 & 장기 기증

☞ 헬스카드 신청하면 보통 1주 조금 지나면(10 working day, 거절되도 연락 준답니다) 아래처럼 사스카츄완 헬스카드가 나옵니다. 
 




☞ 헬스카드가 올 때 아래처럼 장기기증에 대한 것도 같이 오는데요. 기증하실 의사가 있으시면 아래처럼 양식을 작성하셔서 헬스카드와 같이 보관하시면 됩니다. 스티커도 있는데, 위 사진처럼 헬스카드에 붙여놓으시면 되구요. 
 






헬스카드 연장 

헬스카드 신청하시면 기본으로 1년으로 카드에 유효기간이 찍혀 나오는데요. LMO 등으로 캐나다에 1년 이상 머무르시는 분들은 헬스카드도 연장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기존의 헬스카드 복사본, 새로 받은 워크퍼밋 복사본, 그리고 여권 복사본을 팩스로 보내시면 됩니다. 처음엔 저희도 연장을 어떻게 할지 몰라서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질문 이메일로 문의해 봤었는데요, 나중에 거기서 전화로 팩스번호로 알려주더라구요. 결론은 저희처럼 공식 홈페이지에 연장하고 싶다고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 공식 홈페이지 질문 페이지 [링크]





맺음말

오늘 알아본 사스캬추완 헬스카드 신청하기, 쉽죠? ㅎ 이렇게 간단하게 서류 작성하고, 첨부 서류 복사해서 보내면 1년 동안 현지 의료 보험 혜택을 캐네디언이랑 똑같이 받을 수 있다니, 이렇게 좋을수가 있나요? ㅎ 한국에서 보험을 들어놓으셨더라도 사스카츄완 오시는 분들은 꼭 헬스카드 만드시면 좋을거 같아요. 그리고 다른주에도 이런 혜택이 있는곳도 있다고 하던데, 잘 알아보시고 꼭 혜택 누리셨으면 좋겠어요. 인생은 한치앞을 가늠하기 힘드니까 말이죠. 그래서 순간을 즐기면서 살아야는거 같기도 하구요. 사실 제 블로그 이름도 그런 의미에서 만든거에요. 인생 즐겨라! Enjoy your Happy Life~*  ㅎ ^^;   댓글은 큰 힘이 되는거 잊지 마시구요. 그 외에 닉쑤를 응원하는 방법은 블로그 메뉴의 '화이팅'를 참고해주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