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캐나다 현지 생활정보

캐나다 학자금대출 SK주 Students Loan 신청자격 확인 방법

오늘은 제가 경험해본 캐나다 학자금대출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난 1학기에 처음 SK주 학자금 대출을 받았구요. 다음 학기를 위해 이미 또 한번 학자금 대출 신청을 한 상태입니다. 이번에 학자금 대출 신청하면서 혹시나 궁금해 하시는 분들에게 대움이 될까해서 포스팅합니다. 

학자금 대출이 뭐 크게 어려운건 아니지만 포스팅 한개로 끝날만한 분량이 아니라서... 오늘 포스팅을 포함해 최소 3개 이상의 포스팅이 될 것 같습니다. 항상 느끼지만 이런 정보성 포스팅은 짧고 깔끔하기가 정말 어렵네요. ㅎ

제가 지금부터 소개하는 캐나다 학자금 대출 내용은 SK주 기준이구요. 대게 주정부와 연방정부가 연계되기 때문에 다른 주들도 약간씩 다를 뿐 큰 틀은 비슷하다고 생각되네요. 



캐나다 학자금 대출 1편 - 신청 자격 확인

첫 포스팅은 우선 캐나다 학자금대출(SK주) 신청자격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선 SK주 정부사이트에 접속해서 학자금 대출 페이지로 들어가면 되는데요. 아래 링크입니다.

바로가기: http://www.ae.gov.sk.ca/student-loans


오늘은 학자금 대출 신청 자격을 알아볼테니, 다른 정보들은 모두 생략하고... 위에 빨간 네모 부분, About the program을 클릭해서 학자금 대출에 관한 정보로 바로 이동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학자금 대출에 대한 소개가 나오는데요. 전반적으로 소개하는 내용이니 읽어보심 좋겠구요. 곧바로 다음으로 넘어가고싶은 분들은 역시나 빨간 네모로 표시해 놓은 링크를 클릭하하면 되겠습니다. Student Loan Handbook은 PDF 파일이라 바로 보시거나 아니면 다운받아서 보시면 되겠어요. 



 Student Loan Handbook의 3페이지를 보시면 학자금 대출 지원 자격이 나오는데요. 위에 빨간 네모들이 핵심 부분들입니다. 우선  Saskatchewan주 거주자 여야 하구요. (거주자 기준은 아래에 다시 나옵니다.) 캐나다 시민권자이거나 영주권자 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고등학교 이후의 학교를 최소 12주 이상되는 과정에 다녀야 지원 자격이 됩니다. 더 짧아도 지원할 수 있는 것도 있고, 이것저것 다른 내용도 있는데 본인의 경우가 특이한 경우는 다 읽어보시면 좋겠네요. 마지막에 파란 네모 부분은 본인이 가고자 하는 학교가 이 프로그램에 해당되는 곳인지 확인하는 링크입니다. 왠만한 학교는 다 해당되지만 혹시나 확인해보시면 좋겠네요. 



 위에서 나왔던 Saskatchewan주 거주자에 대한 기준이 빨간 네모 부분인데요. SK주에 최소 12개월 이상 연속으로 거주해야 거주자로 인정해 준다네요. 학교 시작하기 전까지가 기준이구요. 그 아래 파란 네모들은 자신이 어떤 카테고리에 해당되는지 알려주는 기준들인데요. 저는 결혼한 상태라 A Married Student 카테고리에 해당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