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블로그

블로그 기준 날짜가 바뀌면, 방문자 카운트는 어떻게 될까?



블로그 기준 시간을 바꿔 날짜가 바뀌면, 방문자 카운트는 어떻게 될까?





제 블로그 기준 시간은 여태껏 캐나다 시간이었습니다. 

블로그는 호주에서 처음 만들었지만 그때는 만들어만 놓고 방치하던 상태였고, 캐나다로 오고 나서부터 캐나다 시간으로 바꿔서 지금까지 조금씩 재미를 붙여가고 있습니다.ㅎ  


그러다 어제(15일) 새벽에 제 블로그 기준 시간을 제가 있는 지역의 시간, 중부 표준시(CST(Central Standard Time), UTC/GMT -6)에서 한국 표준시(KST(Korea Standard Time), UTC/GMT +9)으로 변경했는데요. 




그 이유는... 여기가 한국보다 날짜가 느려서 뭔가 꼬이는 느낌이 들어서였습니다. 시간대가 다르니 제 블로그 글, 댓글들 작성 시간과 거의 동시간대에 다른 블로그에 작성한 댓글들의 작성 시간이 다른것도 있고, 한국 날짜가 바뀌면 제 블로그 방문자 카운터그래프가 조금 버벅이다 여기 날짜로 맞춰지는 경우도 있거든요. 딱히 시스템상으로 문제되는게 없지만, 왠지 꼬일꺼같고, 신경쓰인다고 할까요. ㅎ 


블로그 기준 시간 바꾼 시각이 여기 현지 시간(CST)으로 15일 오전 8시쯤이었는데요. 15시간 차이나는 한국은 15일오후 11시경이라 바꾸고 나서 한시간 있다가 자정이 넘어 날짜가 바뀌었죠. 제 블로그도 이제 한국 시간 기준이니깐 당연히 카운터도 15일 방문자 수 집계를 마감하고 16일 카운트 0부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 시간을 바꾸기 전에 제 블로그는 15일 아침이었는데 시간 바꾸고 나니 바로 자정이라 그 날 블로그 방문자 수가 졸지에 19명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그래도 그 전에는 꾸준히 50명 전후의 방문객을 기록하고 있었는데 말이죠.ㅠ,ㅠ



근데 막상 바꾸고 보니 또 생각이 달라지더군요. ^^;

어짜피 내가 글을 쓰는 블로그이고, 내가 사용하는 시간이 적용되야 내가 덜 햇갈리지 않겠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방문객에게 크게 혼란될 일도 없구요. 또 블로그 기준 시간 바꾸는 설정의 설명에도 보면 '글을 작성하는 국가를 선택'하라고 하네요.






그래서 다시 한국시간에서 캐나다 시간으로 바꿨습니다. ㅎㅎ KST에서 다시 CST로 돌아간거죠. (그럼 왜 바꾼거여~ ㅎ)
그리고 조금있다 제 블로그 방문자 카운터를 보니 22명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아항~


블로그 날짜가 어제로 돌아가면, 어제 마지막 카운트에서 다시 시작하네요.


꼬일려나, 어떻게 되나 궁금했었는데 리셋은 아니군요. 제작자분들 수준을 의심?했나요. ㅎㅎ ㅡㅡ;



그럼, 여기서 드는 또 한가지 의문!


지금 날짜가 16일로 갔다가 다시 15일로 돌아 왔는데, 그럼 16일로 설정되어 있던 당시의 블로그 카운트는 어떻게 될까??



그래서 날짜가 지나고 나서 확인해 봤습니다. ㅎ
제가 기억하기로 다시 날짜를 되돌리기전 16일 카운트가 10을 찍고 있었는데, 자정이 조금 지나 확인해 보니 아래와 같이 카운터가 13을 찍고 있네요. 오호...





최종 결론!

 날짜 변경과 상관없이 각각의 블로그 날짜에 그 날의 카운트 값이 저장되어 있고, 날짜를 앞으로 당기던, 뒤로 미루던, 바뀐 날짜에 저장된 값에 이후의 카운트가 추가되어 표시된다.... 

 

아... 참 유익하고도 쓸데없는 결론이네요. 왜냐면 대부분 한국에 계신 사용자 분들이고, 해외에 거주중이라 하셔도 아무데나 설정해놓고 전혀 문제 없으니까요. ㅎㅎ ..... 그야말로 쓸데없는짓! 내가 왜이런걸 쓰고 있지... OTL.... Orz....  





마지막으로 혹시나 이런 기능이 어디 숨어있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또 쓸데없이 알려드리고 마무리할까 합니다.
아래와 그림과 같이, 관리 메뉴의 환경설정 -> 기타 설정에 들어가시면 있습니다. 젤 아래쪽에요;





또 쓸데없는 뒷 얘기;
고로, 제가 거주중인 사스카츄완주(Saskatchewan)주는 항상 CST에 해당된답니다. 섬머타임도 적용이 안되구요. 
그래서 섬머타임 시작되도, 끝나도 햇갈일 일이 없어서 편하죠. 그리고 썸머타임때는 왼쪽에 있는  Alberta주가 여기와 같은 타임존으로, 썸머타임이 끝나면 오른쪽에 있는 Manitoba주가 여기와 같은 타임존으로 바뀐답니다. 그래서 Central Standard 인가 보군요. ㅋ 

조금 찾아보니, 주 전체는 아닌가 보네요. Creighton, Denare Beach, Lloydminster 지역은 조금 다르군요. 어딘지 전혀 모르겠지만..ㄷㄷㄷ;;

CST is used all year in these Canadian provinces

  • Ontario - a few communities
    Atikokan, New Osnaburgh, Pickle Lake
  • Saskatchewan - most of it
    except Creighton and Denare Beach which use CDT during summer, and Lloydminster which is in the MST/MDT zone


그럼.. 진짜로....이젠....끝;
FIN.





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추천 부탁드려요~  

은 완전 환영합니다.  태클도 환영!!  악플도 환영!!  하지만 은 자제를...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