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스마트폰

삼성 갤럭시 노트 SGH-i717M 벽돌현상(무한진동) 해결 방법

지인의 삼성 갤럭시 노트가 벽돌이 된 걸 우연히 고쳐 본 후기입니다. 단순히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가거나 다운로드 모드로 들어가는걸로는 반응조차 없더군요. 모델명은 갤럭시 노트 해외판 SGH-i717M  이구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증상

▷ 베터리를 끼우거나 전원을 연결하면 갤럭시 노트 로고는 잘 나온는데요. 그 뒤로 바로 까만 화면과 함께 바로 짧은 주기의 진동이 시작되고 결국 짧은 진동이 무한 반복하는 벽돌 현상.

 볼륨 버튼 +  전원버튼으로 리커버리(Recovery) 모드 시도해도 똑같은 현상 무한 진동 벽돌 현상.

 다운로드 모드는 화면 잠깐 보이다가 바로 다시 무한 진동 벽돌 현상.

삼성 갤럭시 노트 SGH-i717M 벽돌현상(무한진동) 해결 방법실제 벽돌 되었던 갤럭시 노트. 사진이 아쉽지만 벽돌 현상을 재현할 순 없죠! ㅡ.ㅡ;;

한국에서는 이런 벽돌 현상 해결 방법을 못 찾았았구요, 해외사이트에서는 관련글이 있던데 전혀 효과가 없었구요. 그래서 저도 포기하고 한동안 방치했다가 이번에 Odin을 쓸 일이 있어서 혹시나 해서 시도해 봤더니 벽돌 현상이 해결됐습니다. 아래는 제가 직접 시도해서 성공했던 방법이에요. 

*  따라하시는건 자유입니다만 스마트폰 루팅/커스텀 롬 등 임의 조작의 책임은 본인에게 모두 있다는 점 꼭 인지하세요. * 


해결 방법

1. 갤럭시 노트 본체와 베터리를 분리합니다. 

2. PC에 Odin을 실행시킵니다. (Odin3 v1.85를 썼지만 버전은 상관없을 듯)

3. 데이터 케이블을 PC와 갤럭시 노트에 연결시키고 베터리도 끼운 동시에 바로 다운로드 모드로 들어갑니다. (볼륨 다운이랑 전원버튼 동시에 누르고 있다가 화면이 꺼지면 전원버튼만 손을 놔주고 볼륨 버튼은 계속 누르고 있습니다.)

** 지금 생각해보니 처음부터 베터리랑 데이터 케이블 연결한 상태에서 Odin 켜고 시작해도 상관없을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운로드 모드로 접속하는게 포인트! **

4. Warning! 어쩌구 하면서 안내문이 나오면 즉시 볼륨 Up 버튼을 눌러줍니다.

5. 안드로이드 로봇 그림이 나오면서 다시 화면이 꺼지거나 무한 진동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절반은 성공! 

6. PC의 오딘에서는 왼쪽 중간쯤에 ID:COM 박스가 노란색으로 바뀌어 있을 겁니다. 갤럭시 노트와 PC가 연결되었다는 뜻이구요.(노란색 안되면 삼성Kies 다운받아보시구요) 여기서 Odin은 아무것도 안 건드립니다. 갤럭시 노트에는는 메뉴가 몇 개 보일텐데 다 무시하고 그냥 Reboot 선택해주면 다시 시작됩니다.

7.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면 이제 벽돌에서 해방입니다. (혹시나 해서 여러번 리붓 해봤는데 멀쩡하더군요. ㅜ.ㅜ)

처음에 다운로드 모드로 잠깐이나마 접속되었다가 다시 무한 진동 벽돌되는걸 보고 시도해 본 방법이구요. 일단 오딘을 켜 놓고 다운로드 모드로 들어가니 오딘이 어떻게 갤럭시 노트를 두들겨 깨워서(?) 무한 진동 루트에서 빠져나온게 아닌가 싶네요.ㅎ 이건 제 경우에 이렇게 해결했다는 거구요. 저도 우연히 시도해 봤는데 딱 한 번 성공한거라 항상 이 방법이 통한다고 볼 순 없습니다. 그래도 똑같은 벽돌 현상 겪으신 분들은 시도해 보시면 좋겠네요. 어차피 벽돌인데 손해볼건 없으니까요.ㅎ 그럼 행운을 빕니다!